[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정부가 일본이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河野)담화를 검증이라는 구실 하에 이 담화를 훼손하는 검증결과를 발표할 경우 강력 대응에 나갈 방침이다.

외교부는 15일 고노담화 사전조율에 관한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일본 정부가 고노담화를 훼손하는 검증 결과를 발표할 경우 우리 정부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역사적 진실과 책임에 관한 국내외의 권위가 있는 입장·자료를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고노담화는 1993년 당시 고노 요헤이 일본 관방장관이 위안부 동원에 있어 일본군의 조직적 강제동원을 인정하고 사죄를 표명한 것으로 한·일관계 개선과 발전의 근간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고노담화의 검증을 지시하면서 양국관계의 기초적 신뢰는 물론이고 역사적 진실까지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외교부 당국자는 “고노담화는 구 일본군과 관헌이 위안소의 설치 및 관리와 위안부의 모집·이송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것과 위안부 피해자들을 본인들의 의사에 반해 감언, 강압에 의해 모집·이송·관리했다는 것을 인정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고노담화는 기본적으로 피해자 및 일본의 군인, 조선총독부 관계자, 위안소 경영자, 위안소 부근 거주자 등의 증언과 현지조사, 일본·미국의 공문서, 한국 측 보고서, 피해자 할머니 증언집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자체적인 조사와 판단을 기초로 발표한 것”이라고 밝혔다.

교토통신은 전날 고노담화의 몇몇 표현들이 한일당국 간 조율한 내용을 골자로 한 것이라는 담화 검증 결과가 이번 주 중으로 일본 국회에 제출된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고노담화를 역사적 사실이라기보다는 한일 간 정치적 협상의 결과물로 해석할 경우 한·일관계를 비롯해 중국 등 주변국과의 관계에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