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효자로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퇴근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문창극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연일 언론 검증에 시달리고 있다.

문 후보자의 과거 교회 및 대학 강연에서의 발언과 신문 칼럼 내용이 논란이 되면서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문 후보자는 2011년 서울 온누리교회에서 한 특별강연에서 식민지배와 남북분단은 ‘하나님의 뜻’이라는 취지로 발언을 했다. 또 지난 4월 서울대 초빙교수로 ‘저널리즘의 이해’ 수업을 하면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으로부터 굳이 사과를 받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각계의 비난을 샀다.

특히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호된 비판이 이어졌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따르면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는 정대협 홈페이지에 게재된 유튜브 영상을 통해 “막말 함부로 하는 사람을 국무총리로 뽑으면 안 된다”며 “또 배상이 다 됐다고 이야기 하는데, 배상 누구한테 했나, 배상을 했으면 해당 사람에게 배상을 해야 배상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논란에 야당은 청와대에는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문 후보자에겐 자진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 검증보다 무서운 게 ‘국민 검증’인데 국민은 지금 ‘안 된다’고 하는 것 아니냐”면서 문 후보의 사퇴결단을 촉구했다. 또 “잘못된 역사관은 논문표절, 부동산 투기 등 도덕적 흠결의 문제와는 차원이 다르다”며 “문 후보자를 인사청문에서 검증하고 국회에서 인준한다는 것은 우리가 친일적 역사관을 가진 걸 용인하는 결과가 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야당의 문 후보자에 대한 사퇴 압박이 거세지자 여당은 적극 방어에 나섰다.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의 잣대로 판단할 기회조차 박탈하려 드는 것은 온당치 않다”면서도 “문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국민으로부터 이해와 용인을 구하는 노력을 스스로 할 필요는 있다”고 밝혔다.

▲ (사진출처: 국무총리실 홈페이지)
논란 속에서도 문 후보자는 끝까지 청문회에 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문제가 된 교회 강연 동영상과 전문을 총리실 홈페이지에 올리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강연내용이 왜곡 편집됐다며 해당 언론사에 대한 법적 대응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문 후보자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 명의의 임명동의안과 인사청문회요청서를 오는 16일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문 후보자의 발언에 일본 언론의 관심이 집중됐다. 13일 일본의 6대 일간지가 문 후보자의 발언을 일제히 보도했다. 특히 보수·우익성향의 산케이 신문은 “한국 ‘하나님의 뜻’ 발언 총리 후보, 위안부 문제에서도 ‘사과 받을 필요 없다’”는 자극적인 헤드라인을 뽑으며 6대 일간지 중 가장 넓은 지면을 할애해 관련 내용을 전했다.

진보성향의 아사히 신문은 문 총리 후보자의 ‘하나님의 뜻’ 발언 외에도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고 남한테 신세지는 것이 우리 민족의 DNA”라고 말한 것도 소개하며 “야당의 반발이 강해 문 총리 지명자가 취임할 수 있을지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