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태교 기자] 일본 아베 내각이 고노(河野) 담화의 작성 경위를 검증한 결과를 공표하는 것에 대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사히 신문 등 일본 언론들은 아베 정부가 이날 한 야당 의원의 질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정부 답변서를 각의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오는 22일까지 열리는 정기국회 회기 중에 고노 담화 검증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그간 아베 정부는 국회 요구가 있는 경우 검증결과를 국회에 보고하겠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하지만 정부 차원에서 검증 결과를 공표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또한 일본 정부는 그간 고노 담화의 수정을 없을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검증 작업은 계속 진행해왔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지난달 법조관계자와 언론인 등 5명으로 구성된 고노담화 작성 과정 검증팀을 만들어 검증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이 검증팀을 통해 얻은 검증작업의 결과를 오는 22일 종료되는 이번 국회 회기 중에 보고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고노 담화는 1993년 8월 관방장관이던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장관이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일본군과 군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한 담화이다. 당시 고노 관방장관은 위안소는 당시 군(軍) 당국의 요청에 의해 설치된 것이며, 위안소의 설치ㆍ관리 및 위안부 이송에 관해서는 구 일본군이 관여했다고 밝히고, 일본군 위안부들에게 사과와 반성의 마음을 올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간 일본 보수우익 세력 등은 고노 담화의 근거가 된 위안부 피해자 청취조사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고노 담화의 철회 및 수정을 요구해왔다.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은 고노 담화를 검증하겠다며 지난해 11월 ‘역사문제검증 프로젝트팀’을 설치하기도 했다.

▲ 일본군이 공금을 사용해 군위안부를 계획적으로 모집했음을 보여주는 만주 중앙은행의 전화기록(수기자료).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