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기독교회관 2층 강당에서 열린 ‘정부의 4대강 개발사업 저지를 위한 4대 종단 공동 기자회견’에서 4개 종단이 공동회견문 외에도 각 종단이 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을 각각 발표했다.

▲ 불교계 대표로 나선 현각스님. ⓒ천지일보(뉴스천지)
종교환경회의(공동대표 수경스님, 양재성 목사, 이선종 교무, 황상근 신부) 주관으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각스님(불교환경연대 집행위원장)은 불교계의 입장을 대변해 “4대강 사업은 옳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추진했으므로 사업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현각스님은 “정부가 4대강 사업을 통해 홍수를 조절하고 수질을 개선한다고 하는 것은 ‘멀쩡한 아이의 다리를 분질러놓고 다시 고치는 격”이라며 “모든 생명이 평화롭게 살아가야 할 터전이 제대로 된 검토 없이 일시에 파헤치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현각스님은 “정부는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사업으로 인한 득과 실을 잘 따져 본 후 다시 한 번 검토해 줄 것”을 부탁했다.

▲ 기독교의 김경재 교수. ⓒ천지일보(뉴스천지)
개신교 대표로 나선 김경재(전 한국신학대학교) 교수는 “4대강 강행은 성경에 기록된 바벨탑을 쌓아서 자신의 이름을 높이려는 내용과 같은 교만함의 과오를 범하는 행위”라며 “기독교신앙의 핵심은 정의와 진리의 추구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 경고했다.

 또한 “솔로몬 왕이 무리하게 성전을 건축한 데 이어 그 아들도 국민을 돌아보지 않고 무리하게 국책사업을 펼치다 이스라엘 민족이 분열되는 일이 있었다”며 “다시 한 번 국민의 목소리에 신중하게 귀를 열어 들어주는 대통령이 되어 줄 것”을 요청했다.

덧붙여 김 교수는 “이와 같이 기독교 역사는 그저 지나간 일이 아니라 나라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줬다. 이를 망각해 4대강을 강행한다면 나중에 역사는 그 진실을 파헤치고 밝혀내고 말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 원불교 대표로 나선 김우성 교무. ⓒ천지일보(뉴스천지)
김우성(원불교천지보은회) 교무는 “4대강 사업을 추진하게 된 원인은 생명의 근원인 삼천리 금수강산의 소중함을 망각한 우리 모두의 잘못”이라고 말했다.

김 교무는 “지금까지 우리는 다수의 이익 앞에서는 부끄럽고 잘못된 결정을 선택해 왔다”며 “이제는 모두가 함께 협력하면서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정부가 예산을 낭비하지 말고 행동하는 양심과 바른 실천을 증명해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 천주교 김규봉 신부. ⓒ천지일보(뉴스천지)
마지막으로 천주교를 대표해 나선 김규봉(천주교창조보전연대 사무국장) 신부는 “창조주가 창조한 지구가 신음하고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은 강에 시멘트를 부어 강을 망치고만 있는데도 살리리라 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는 “잘못된 인간의 오만과 원하는 것이라면 자연에서 모두 취하려는 욕심에서 비롯됐다”며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