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회 지원’ 발언에 불교계 발끈 잇따라 비판 성명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고승덕 서울시 교육감 후보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임원회의에서 “교육감에 당선되면 학내 신우회 구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발언이 뒤늦게 알려져 종교편향 논란이 일고 있다.

고승덕 서울시 교육감 후보는 지난 20일 한기총 임원회의에 참석해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와 종교자유정책연구원 등 불교계와 종교단체들은 26일 잇따라 성명을 내고 고 후보의 후보사퇴를 촉구했다.

종평위는 “서울시 교육감은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에서 우리나라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의 교육 정책을 이끌어 가는 자리”라며 “학내에서 특정 종교 활동 지원을 약속하며 지지를 부탁한 고승덕 서울 교육감 후보는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후보는 최근 불교계가 초청한 간담회에서 “종교를 믿을 자유, 믿지 않을 자유는 국민의 기본권으로 초·중·고등학교에서 특정 종교를 강요하는 교육이 진행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종평위는 “고 후보자의 진심은 어느 쪽이냐”며 “위선적이고 종교평화를 저해하겠다는 고 후보는 자진해서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종교자유정책연구소와 우리신학연구소,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고 후보를 향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특정 종교계의 지원을 받기 위해 고승덕 후보가 한 ‘학교 신우회 구성 적극지원’ 발언은 상식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헌법과 민주주의에 기초하지도 않은 망발에 불과하다”고 비판을 가했다.

이어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고 종교차별적 발언을 한 고 후보는 서울시민에게 사과하고 교육감 후보직에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승덕 후보는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기총 임원회의 참석은 통상적인 종교계 방문 일정이었다. 신우회 구성 지원 발원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 후보는 “종교동아리 활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학교가 있다는 말에 종교의 자유는 보장돼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고 해명하며 “이것은 모든 종교에 해당한다. 동아리 활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학교나 교장이 있으면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