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만의 역설 “다이어트 안 해도 된다고?” (사진출처: SBS 스폐셜 방송 캡처)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SBS 스폐셜 ‘비만의 역설’이 네티즌의 관심사에 올랐다.

지난 25일 방송된 SBS 스페셜에서는 비만한 사람이 더 장수한다는 내용이 방송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심근경색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한 50대 남성 두 명의 이야기가 다뤘다.

마른 체형인 한 남성과, 의사들에게 체중 감량을 권유받을 정도로 뚱뚱한 체형의 또 다른 남성. 이 둘 중 뚱뚱한 체형의 남성은 얼마 후 몸 상태가 호전돼 퇴원했고, 마른 체형의 남성은 사망하고 말았다.

흔히 알려진 상식에 반하는 이런 사례는 뜻밖에도 병원에서는 드물지 않게 관찰되는 일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른바 ‘비만 패러독스(obesity paradox)’로 명명된다.

뇌와 스트레스에 대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비만은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장치이다. 실제로 취재진이 스트레스와 체형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 결과, 스트레스 상황에서 마른 사람들이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마른 사람이 스트레스 호르몬의 부작용을 받을 가능성이 훨씬 높고 이로 인해 복부비만이 될 가능성도 더 많다는 것.

비만의 역설은 저체중인 사람과 비교했을 때 더 극명하게 드러난다. 저체중이 비만보다 사망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비만 연구가들은 비만인들이 병에 잘 걸리는 이유로 다이어트 부작용을 들기도 한다. 즉, 비만 그 자체는 죄가 없다는 것.

방송을 접한 네티즌은 “비만의 역설 놀랍다” “비만의 역설, 정말일까” “비만의 역설, 마른 사람이 더 위험하다고?” “비만의 역설 충격이다” “비만의 역설 다이어트 안해도 된다고?” 등의 반응을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