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아부다비 에미리츠 팰리스 호텔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왕세제를 접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담화 후속조치도 시동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 대통령의 19일 대국민담화에선 국가안전처 설립을 골자로 해양경찰청 해체, 안전행정부와 해양수산부 조직·기능 축소 방안이 제시됐으나 인적 쇄신 방안은 언급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귀국 이후 후임 총리 인선에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사고 수습 과정의 혼란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에서도 이미 총리 인선을 염두에 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브리핑에서 “총리 인선과 후속 개각은 UAE 실무방문에서 박 대통령이 돌아온 뒤에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정 총리가 예상보다 이른 시점에 사의를 표명한 데다 정치권의 인적 쇄신 요구도 계속 제기돼온 터라 청와대가 총리 인선 작업을 물밑에서 진행해왔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로서 박 대통령의 인사 ‘수첩’에 누구의 이름이 올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간 책임총리의 권한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왔다는 점에서 정치적 중량감이 큰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해경과 해수부, 안행부의 안전 기능을 흡수하고 재난 대처를 총괄할 국가안전처가 총리실 산하에 마련되는 만큼 여러 부처를 총괄할 수 있는 인물이 등용될 것으로 점쳐진다.

박 대통령의 행보와 맞물려 정부에서도 대국민담화 후속 조치에 시동을 걸고 나섰다. 정부는 20일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2차 관계차관 회의를 열고 담화 후속조치 27건 중 절반 정도를 다음 달까지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는 이날 ▲정부조직개편 ▲공직사회혁신 ▲사고후속 조치 ▲국가안전처 신설 ▲국정관리 지원 등 5개 분야 27개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전날 청와대가 내놓은 후속과제 리스트를 확정한 것이다. 정부는 이 중에서도 후속조치의 핵심인 정부조직법·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은 6월 중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