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팬오션이 내년부터 업계 최초로 국제 LNG 수송 시장에 참여하게 된다.

STX팬오션은 세계적 LNG 수송 전문선사 노르웨이 호그(Hoegh)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글로벌 에너지 회사 렙솔(Repsol)의 LNG 수송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STX팬오션이 렙솔 수송 프로젝트에 입찰 자격을 갖춘 호그 사(社)와 최신 LNG선박을 건조하면서 성사됐다.

이로써 STX팬오션은 2010년 6월경 인도될 예정인 153,600 CBM급 LNG선 ‘STX Frontier’호를 대선계약 형식으로 호그사에 투입해 2010년 7월부터 33개월간 LNG 수송을 할 예정이다.

STX팬오션 관계자는 “LNG 수송시장은 매우 폐쇄적이고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당사와 같은 신규참여자의 프로젝트 단독 참여가 매우 제한적”이라며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국내 선사로는 최초로 국제 LNG수송 시장에 참여하게 됐으며, 향후 글로벌 LNG 선사의 운영 노하우를 습득해 보다 적극적으로 세계 LNG  수송 시장 참여를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STX팬오션은 지난해 12월 인도된 LNG 전용선 ‘STX KOLT’를 금년부터 20년 동안 매년 약 70만 톤씩 수송하는 한국 가스공사의 LNG 프로젝트에 투입한 바 있다.

STX팬오션 김대유 사장은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추진해 온 사업 다각화가 성과를 거두기 시작하면서 당사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며 “LNG선 외에도 탱커선, 컨테이너선, 자동차선 등 비벌크 사업 비중을 꾸준히 높여감으로써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호그LNG는 LNG의 부유식 생산, 운송, 액화, 하역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인 LNG 전문선사이며, 렙솔(Repsol) YPF는 스페인의 글로벌 에너지 회사로서 정유능력으로는 세계 15위권 규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