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명중 75명 상급부처·정치권 출신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임명된 공공기관장들 가운데 절반가량이 상급부처 고위 공무원이나 정치권 출신의 ‘낙하산 인사’인 것으로 드러났다.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통해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관피아(관료+마피아)’ 척결 의지를 나타낸 만큼 공공기관의 낙하산 인사 관행 등이 근절될지 주목된다.

20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인 알리오에 따르면 지난해 2월 25일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임명된 공공기관장 153명 중 상급부처나 정치권, 대통령 측근 출신 인사는 전체의 49.0%인 75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공공기관의 상급부처 출신인 소위 관피아가 51명(전체의 33.3%)을 차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장을 살펴보면 김영학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전신 지식경제부 2차관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로 관피아 논란이 일었던 해양수산부의 산하 공공기관을 살펴보면 선원표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이 국토해양부 해사안전정책관 출신이고, 임광수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원장은 농림수산식품부 수산정책실장을 지낸바 있다.

국회의원 등 정치권 출신은 17명(11.1%)이다. 새누리당에서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인물만 10명이다.

순수 정치권 출신은 아니지만 박 대통령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나 당선인비서실 등에 참여하며 낙하산 인사 논란을 피해갈 수 없는 인물도 7명이 있다. 홍기택 산은금융지주 회장,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 등이 이에 해당한다.

공무원 출신이 다른 부처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에 취임한 경우를 포함하면 수는 더 늘어나 모두 127명으로 전체의 83.0%에 달한다.

박 대통령이 당선된 후 지난해 1월 “새 정부에서 낙하산 인사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낙하산 인사는 계속 이어져온 셈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