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세월호 사고 가족 대책위원회 대표단을 배웅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과 특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16일 오후 세월호 사고 가족대책위 대표단 17명과 청와대에서 면담을 진행하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낱낱이 조사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근본부터 잘못된 것은 바로 잡아야지 그냥 내버려두면 그게 또 계속 자라서 부패가 또 퍼져있고 이렇게 돼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그런 뜻을 조만간 밝히려고 한다”고도 덧붙여 진상규명을 위한 방안을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박 대통령은 진상규명의 투명성 담보와 유가족 소통에도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유족 입장에서 부족하게 느끼는 부분은 일정한 통로를 통해 계속 의견을 수렴해 조사하고, 부패방지법 등 필요한 법적 기반을 속히 만들면서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유가족들은 “성역 없는 수사를 위해 독립된 기구를 만들고 민간인에게도 수사권을 달라”는 요청을 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오죽하면 그런 생각까지 하셨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면서 “수사 중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되 민간에 수사권을 주는 것이 효율적인지에 대해서는 좀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표했다.

부정부패 방지와 안전 혁신 방안에 대한 요구에는 강력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를 기치로 저도 몸부림을 치면서 한 번 바꿔보려 했는데 결국 이런 일이 발생했다”며 “부패나 기강 해이, 유착 등을 끊어내는 게 이번 희생을 헛되지 않게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기초부터 다시 세우는 것이 안타까운 희생을 헛되게 하지 않는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