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13일 각 부처 장관들과 국무회의 갖고 집중토론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주 후반쯤 대국민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13일 각 부처 장관들과 국무회의를 갖고 세월호 참사 이후 지적된 국가재난안전제도의 체계를 정착시키는 방안에 대해 집중적인 논의를 가졌다. 지난 11일 돌발 소집한 수석비서관회의에 이어 대국민담화 내용을 놓고 진행하는 두 번째 회의다.

국무회의에서는 소위 ‘관피아(관료+마피아)’로 표현되고 있는 공직사회 부조리에 대한 혁신 방안과 국가재난 안전 마스터플랜 수립, 세월호 참사 수습 후속 조치 등에 대한 난상토론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참사 대응과정에서 문제로 지적된 해상교통관제센터(VTS)의 해경과 해양수산부 관할 이원화 문제, 3000개가 넘지만 사실상 무용지물에 가까운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의 활성화 방안 등도 논의됐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많은 의견을 수렴했고, 연구·검토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해서 조만간 대국민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박 대통령은 지난 일요일에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언급하며 “세월호와 관련해 그동안 제기됐던 문제들, 국민이 불안해하는 재난안전 문제 등에 대해 전문가를 비롯한 각계의 의견, 내용들을 수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많은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수석비서관회의가 끝난 후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하고 “세월호 사고 이후 제기된 여러 문제점에 대해 전문가를 비롯한 다양한 계층으로부터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회의가 진행됐다”면서 “국가안전시스템 전면 재고 대책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고 말했다. 수석비서관회의는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100% 비공개로 진행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