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군 조호군한의원 원장

 
해조류의 일종인 다시마는 저희한의원에서 거의 모든 분들께 권하고 있는 식품중의 하나이다. 단 한 가지 에외가 있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경우인데, 이 경우를 제외하곤 모든 환자분들께서 자주 그리고 좀더 많이 드시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해조류의 종류에는 미역, 청각, 감태, 다시마, 파래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는 다시마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다. 그러면 이제부터 다른 해조류와 달리 왜 이토록 다시마가 좋은 것인지 그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자.

1) 다시마는 다른 해조류와 달리 매우 풍부한 무기질 영양소를 지니고 있다. 크롬, 망간, 아연, 칼슘, 셀레늄 등 현대인들이 필요로 하는 무기질이 풍부하다. 그뿐 아니라 게르마늄(germanium), 루비디움(rubidium), 이리디움(iridium) 등 점점 척박해지는 토양에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도 풍부히 들어 있다. 이러한 무기질은 점차로 토양에서 사라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인체에 각별히 중요한 의미가 있을 수 있다.

2) 또한 비타민 A, B, C, D, E, K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 그러면서도 각별히 엽산(비타민 B9)도 풍부히 함유하고 있다. 엽산은 인체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세포재생, 우울증 해소 등의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다.

영양제 주사를 통해 흡수하는 경우 인체는 각 영양소의 필요성에 따라서 적절한 필터링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전부 흡수하게 된다. 이런 경우 인체에는 오히려 미세한 영양소 불균형이 유발될 수 있다. 그 반면에 다시마 등 천연성분으로 섭취한다거나, 종합비타민제(저희한의원에서는 종합비타민제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등을 섭취한다면, 위장관을 통과하면서 필요량에 따라 적절한 양을 취사선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필요량만큼만 흡수하고 나머지는 대장을 통해 체외로 배출하므로 인체의 영양밸런스를 균형있게 유지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저희한의원에서는 일반적으로 병원 등지에서 시행하는 영양제 주사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3) 요오드(iodine)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요오드는 갑상선의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요오드를 인체에서 풍부하게 흡수한다면 현재 일본 등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세슘 등의 방사성물질을 인체에서 흡수하지 않게 된다. 요오드가 인체에서 부족하면 그 반대의 현상이 일어나므로 그 의미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원자력발전소, 핵실험, 병원에서의 방사선노출 등으로 인해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많은 방사성물질에 노출돼 있다. 따라서 현대인은 방사선 과다노출로 인한 암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다시마를 많이 섭취할 필요가 있다.

갑상선기능을 방해하는 물질들은 염소, 불소, 엑스레이 등인데 이러한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능력도 다시마에서 발견할 수 있으므로 우리의 갑상선 건강을 위한 중요 역할 중 하나이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환자라면 무조건 식생활에서 다시마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4) 다시마에 많이 함유돼 있는 알긴산염(Sodium Alginate)은 섬유질로서 대장기능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중금속해독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알긴산염은 인체 내에서 중금속과 합해져서 몸 밖으로 나가는 기능을 한다. 즉, 알긴산염은 중금속의 해독측면에서는 매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일반해조류에서는 알긴산염이 소량 함유돼 있으나 다시마에는 알긴산염의 함유량이 매우 풍부하다.

이상으로 다시마의 영양상의 특징을 살펴서 다른 해조류와 구별이 되는 점을 살펴보았다. 여러 가지 이유로 다시마는 현대인의 건강유지에 매우 중요한 식품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