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8일 각각 신임 원내 사령탑을 뽑고 새 원내 체제에 돌입했다. 이들 신임 원내 지도부는 앞으로 1년간 국회를 이끌게 된다. 19대 국회도 반환점을 돌아 후반기로 들어서는 만큼 이들 지도부에 대한 기대도 크다. 하지만 이들이 새로운 첫걸음을 내딛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은 정치권의 지난 과오를 반성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같은 잘못이 반복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난 1년 동안 국회는 끊임없는 정쟁으로 마비 상태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NLL 포기 발언 논란과 대화록 실종 의혹,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 의혹,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 등 국민을 피곤하게 하는 이슈가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이 때문에 국회가 1년 내내 정쟁으로 조용할 날이 없었다. 여야가 일성으로 민생 우선을 외쳤지만, 실제로는 자당의 이익을 좇기에 바빴다. 박근혜 정부는 사안마다 밀어붙이기식 태도로 야당의 원성을 샀고,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막힌 정국을 풀어내기에 무기력했다. 여당의 파트너인 야당 역시 국회가 경색된 데 대한 책임이 없다고 볼 수 없다.

그런데도 어느 한 쪽에만 잘못이 있다고 책임을 떠넘긴다면, 이는 어불성설이다. 남 잘못만을 지적할 게 아니라 자기의 잘못을 먼저 고치면 된다. 어느 당이든지 민생과 국익보다 당리당략을 우선한다면 기존의 여야 관계는 전혀 바뀔 수 없다. 국회선진화법도 마찬가지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발목잡기용으로 활용된다는 이유로 이를 수정하려 한다. 그러나 양보와 타협의 정신이 전제되지 않는 제도 변경은 또 다른 갈등과 논란을 낳을 뿐이다. 법과 제도를 어떻게 바꾼들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올해 하반기엔 할일이 많다. 정기국회와 함께 국정감사, 새해 예산안 처리 등이 기다리고 있다. 전반기에 처리하지 못한 법안도 수두룩하다. 여야는 정치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더 큰 대의와 국익을 위해 양보할 것은 양보해야 한다. 그래야 생산적인 국회로 나아갈 수 있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 또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행정부 감시라는 국회 본연의 임무다. 관료사회가 썩어 문드러지면 세월호 참사와 같은 사태가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