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놓고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국정조사와는 거리를 두고 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내부적인 공감대를 형성한 분위기다. 

새누리당 정우택 최고위원은 28일 “지금은 전 국민이 슬픔에 잠겨 있고 아직도 실종자가 100여 명 웃돌고 있어 사고 수습에 몰두하고 국민의 마음을 보듬어야 한다”면서 “이번 사건을 정쟁으로 끌고 가려는 모습은 용납할 수 없다”고 국정조사와는 선을 그었다.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정쟁으로 차단하는 동시에 사고 수습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앞세운 것이다. 게다가 새누리당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정조사를 통해 야당의 정권심판론에 힘이 실릴 경우, 적지 않은 부담을 안아야 한다는 점에서도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사고가 수습된 이후 야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할 경우 새누리당이 이를 마냥 무시할 수 없다는 주장이 나온다. 새정치연합은 아직 국정조사를 추진하기에는 이르지만,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번 주부터 열리는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사고 수습과 재발방지책을 논의한 뒤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정치연합 김영환 의원은 29일 “9.11테러가 있고 난 후 미국이 보고서를 내는데 2·3년 정도 걸렸다”며 “상당한 시간을 두고 전반적인 문제들을 재점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청문회든 국정조사든 뭐든지 다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새정치연합은 직접적으로 국정조사를 거론하지 않는 기류다. 그러나 사고가 수습된 이후 국민적인 여론이 형성될 경우 국정조사를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 강하다.

현재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꾸준히 나오고 있다. 앞서 안철수 공동대표는 27일 “국민께서 지켜보고 참여하시는 가운데 국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절차를 통해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하고, 한 명의 책임자도 무사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며 국정조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도 “실질적으로 책임질 사람이 이제 대통령밖에 남지 않았고 대통령직을 걸고 구조와 수습을 책임져야 한다”며 “이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권을 발동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