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당직자들이 22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앞두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이 22일 세월호 침몰 사태에 따른 ‘자숙 모드’와 함께 ‘로키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야당은 사고의 원인과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거론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정부의 부실한 사고 대응으로 따가운 질책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은 여론의 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 사태 파장 최소화에 당력을 쏟고 있다. 당 소속 인사의 ‘부적절한 언행 금지’ 등 내부 단속에 주력하면서도 상임위원회 재개 등 국회 정상화에 힘을 쏟고 있다.

황우여 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세월호 사태 장기화로 커지고 있는 정부여당 책임론을 의식해 “책임을 통감하고 사죄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와 함께 재난청 설립, 선원법 개정안 등 입법 대책을 잇따라 내놓는가 하면 법안 논의 재개 요구로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원내대책회의를 전하면서 “세월호 구조와 관련이 없는 정부부처 소관 상임위는 정상운영하기로 했다”며 “기초연금법을 비롯한 민생관련 법안 심의에 최대한 집중해 국회로서의 의무를 충실히 다 할 것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각 위원회별로 계류된 안전 관련 법안에 대해 신속히 처리할 것도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 책임론’에 군불을 지피고 있다. 그동안 정부와 여당에 대해 비난을 자제해왔던 것과 달리 서서히 공세로 방향을 전환하는 모양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제3차 원내대책-여객선 침몰사고 대책회의에서 사고 발생 이후 한 사람의 생존자도 구조하지 못한 것을 두고 “이렇게 대한민국의 구조시스템이 무기력할 수밖에 없는 것인지 한숨만 나오고 답답하기 이를 데 없다”며 “치밀어 오르는 슬픔과 분노를 억누르기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안전행정위원회 야당 간사인 이찬열 의원은 “대형 재난사고의 대처와 수습에서 드러난 무능하기 짝이 없는 정부에 대한 국민의 원망과 분노는 커질 수밖에 없다”며 “오죽하면 주요 외신이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정부의 무능한 대처를 질타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야당은 그러면서도 “지금 당장은 실종자 수색과 구조가 최우선”이라면서 공세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 사고 수습이 시급한 상황에서 섣불리 정치 공세에 나섰다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전 원내대표는 “사고 원인과 사고 대응, 구조 작업에 이르기까지 온통 구멍투성이인 정부의 무능과 총체적 부실에 참으로 억장이 무너지지만, 새정치연합은 당분간 정부에 대한 책임추궁을 일단 유보하고 있다”고 했다. 같은 당 소속인 박병석 국회부의장은 “책임과 대책문제는 일단 구조 작업이 끝난 이후에 물어도 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