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생환 기원 한목소리 
재난대응 시스템 개선 집중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치권이 여객선 ‘세월호’ 침몰과 관련한 생존자 수색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후속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하다.

여야는 현재 6월 지방선거 운동을 중단하고 실종자의 조속한 생환을 기원하고 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19일 구두 논평을 통해 “있어서는 안 되는 불행한 사고로 어린 학생이 많이 실종되는 일이 벌어져 안타깝고 비통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면서 실종자의 생환을 온 국민이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금태섭 대변인은 “간절한 마음으로 구조를 기다리는 가족에게 기쁜 소식이 있기를 온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여야는 이번 사고에 대한 ‘불똥’이 튈까 기초선거 후보자에게 선거운동을 최대한 자제하라는 주의를 내렸다. 그러면서 국민적 정서에 반하는 언행이 나오지 않도록 각별하게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특히 이번 사고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한편 정부 부처의 혼선으로 구조작업이 늦어지고 있다는 점을 질타하고 있다.

앞서 새누리당은 세월호 침몰사고대책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심재철 특위위원장은 “관계 당국이 0.1%의 가능성이라도 놓치지 않고 구조해 달라”며 “대책에 관해선 야당과 협조해서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특히 사고가 난 배에서 승객보다 먼저 탈출해 사상자를 내는 선원을 최고 무기징역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 개정안을 조만간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새정치민주연합도 국회 농해수위, 안행위, 교문위 소속 위원으로 구성한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실종자 가족의 아픔을 함께하면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일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공동대책위원장을 맡은 우원식 최고위원은 “후진적인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 제도 개혁, 안전사회를 위한 예산 반영 등 총체적인 점검과 개선을 위해 일하겠다”고 설명했다. 새정치연합은 또 현장 지원에 방점을 찍고 실종자 가족에게 실생활 물품 등을 공급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의 재난대응 시스템 점검과 보완·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입법화 절차에 들어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