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국장급 회의가 16일 서울에서 열렸다. 위안부 문제만을 놓고 한일 간 회의가 열리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데 그쳤다는 점에서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리 정부는 “위안부 문제는 미해결의 문제인 만큼, 사과와 배상문제를 처음부터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일본은 민간 차원에서 배상하는 해법을 재차 제안했다. 한일 간 입장의 골이 그만큼 크다는 점을 입증하는 대목이다.

문제는 일본이 위안부 문제 등 역사적 과오에 대해 전혀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은 오히려 수많은 증거와 증언을 외면하는 데 바쁜기만 하다. 일본은 그러나 역사를 인정하지 않는 국가에게 미래는 없다는 교훈을 잊지 않아야 한다. 무엇보다 일본은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 동원 사실을 인정한 ‘고노담화’의 검증이 아닌, 계승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것이 국제사회와 더불어 과거사를 인정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첩경이라고 볼 수 있겠다.

내년이면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는다. 이런 현실을 맞고 있음에도 당장 한일 간에는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와 독도 영유권 문제 등이 그것이다.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선 한일이 언제까지나 등을 돌릴 수 없다. 따라서 멀어질 대로 멀어진 한일관계를 복원하기 위해 일본의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일단 일본은 과거사에 대해 인정하고 책임질 줄 아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그것이 일본이 진정성을 보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우리 정부 역시 인내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자세로 나가갈 때 한일관계 개선은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