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수 한체대 스포츠 언론정보연구소장

 
강원 평창과 전북 무주는 2010년 및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전에서 국내 개최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했다. 평창은 빼어난 자연적 환경과 지리적 여건을 앞세웠고, 무주는 외형적 조건의 불리에도 불구하고 도의 뒷받침과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업고 도전장을 던졌다. 두 차례 모두 무주의 패배로 끝났다. 하지만 무주는 동계올림픽 유치전 패배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수확을 거두었다. 한국 태권도의 도량이 될 태권도 공원을 무주로 유치하는 개가를 올렸던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 정부부처는 스포츠 시설을 유치하고자 하는 무주의 열망과 노력을 높이 사 전 세계 태권도인들의 성전이 될 태권도원을 무주로 확정짓게 됐다는 얘기이다. 2000년 자치단체 간 유치경쟁 과열로 인해 후보지 선정작업이 중단되기도 했던 태권도 공원 조성사업은 2004년 정부에서 태권도공원조성추진위원회를 결성해 부지선정을 재추진한 결과, 무주로 낙착됐던 것이다. 동계올림픽 유치에 전력을 쏟았다가 고배를 마신 무주에게는 큰 위안이 아닐 수 없었다.

2005년 태권도 진흥재단이 설립되고, 2010년 사업착공에 들어간 지 4년여 만인 지난 41일 태권도원이 마침내 개원했다. 한국 태권도를 대표할 태권도 공원이 될 태권도원의 개원이 때늦은 감이 있지만 세계 태권도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클 수밖에 없다. 태권도의 비약적인 성장에 비해 태권도 종주국의 정통성을 상징하고 기념할 곳이 전무했던 상황에서 태권도 공원의 필요성이 대두됐었다. 해외 사범들의 열망으로 시작된 태권도 공원 조성은 1994년 태권도 성정 건립추진계획의 수립으로 첫 출발을 한 데 이어 이후 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태권도 공원 사업이 본격화되게 됐다.

태권도 공원은 국비 2153억 원, 지방비 146억 원 등 총 2475억 원의 규모, 백운산 자락 2314000부지, 서울 월드컵상암경기장의 10, 여의도 섬 면적의 절반에 달할 만큼 위용을 자랑하며 태권도 종주국의 위상을 드러내고 있다. 무주 청정지역의 맑은 공기와 백운산 자락을 배경으로 한 태권도원의 환경은 그 어느 곳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태권도 수련의 최적지일 뿐 아니라 각종 기관, 단체, 기업, 학생들의 연수시설로도 적합한 힐링의 장소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태권도원은 태권도전용경기장(T1 경기장)과 태권도박물관, 체험관, 도약센터, 도약관, 운영센터, 태권전 명인관, 전망대 등으로 구성돼 태권 수련과 체험, 문화활동, 관람 및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시설을 망라하고 있다.

태권도원이 개원함으로써 지난 수십 년 동안 운영됐던 국기원 시대는 사실상 막을 내리게 됐다. 지난 1970년대 초반 개원한 국기원은 각종 세계선수권대회와 태권도 품새대회 및 태권도 아카데미를 개최하며 한국 태권도의 세계화에 일조를 했었다.

태권도원은 우리나라 고유의 무도로서 태권도 종주국의 자부심을 품고 사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어진 선물이자 문화유산으로서 앞으로 한류문화의 중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기 위해선 세계 중심의 태권도성지로서 태권도가 세계인이 사랑하는 종목으로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야 한다. 외국인사범지도자연수, 세계태권도인재교육, 국제심판양성과정 등 글로벌 태권도 전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심도 있고 전문화된 교육 프로그램은 올바른 태권도의 정신함양과 기술보급에 정진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때 올림픽 퇴출설까지 나돌던 태권도는 올림픽 스포츠로서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모양새다. 태권도가 세계인들 앞에 내세울 수 있는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문화브랜드이자 스포츠로 자리 잡아 나가게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시대적 과제이자 책무라고 생각한다. 일본의 유도가 올림픽 종목에서 확고한 위치를 구축하게 된 것은 일본 유도인과 국민, 정부가 단합해 이뤄낸 결과이다. 태권도의 위상을 한층 업그레이 시켜 유도처럼 세계화된 종목으로 자리 잡으려면 글로벌 비전을 갖고 태권도인들이 체계적이며 협력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