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이 2005년부터 2009년 7월까지 연구과제가 중단돼 약 38억 원의 돈을 낭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황영철 의원이 국정감사를 위해 농진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09년 7월까지 총 13건(세부과제 포함시 27건)의 연구과제(기관고유, 공동연구 포함)가 중단되었다.

중단된 사유로는 천재지변에 의한 중단 2과제, 황우석 관련 3과제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전부 연구자의 자진포기(2과제), 책임연구자의 무단출장 및 산업체 운영 어려움 등 책임자 자격 상실(7과제), 평가결과 미흡(13과제)으로 내부요인에 의해 중단된 경우가 전체의 81.5%를 차지했다.

특히 총 연구기간의 절반이 지나서야 중단된 과제가 전체 85.2%에 해당하는 23건이었고 중단된 연구과제에 집행된 연구비는 총 37억 7800만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과학기술공동연구사업관리규정’의 회수 관련 규정에 따르면 공동연구주관기관 및 협동연구기관의 귀책사유로 협약이 해약된 때에는 출연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회수하도록 하고 있으나 농진청은 대부분이 연구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연구 중단임에도 불구하고 총 6개 과제에서 1억 200만 원밖에 회수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중단된 연구들이 중단 이후 재개된 사례가 없다는 것이 더욱 큰 문제다. 연구과제로 선정했을 때는 우리나라 농업발전에 필요했기 때문인데 연구자들의 무책임한 행동으로 인해 중단된 이후 사장된다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다.

황 의원은 “일부 연구자들이 일단 과제만 따내고 보자는 식으로 책임없는 자세를 보여 38억 원의 돈과 함께 꼭 필요한 연구 성과가 몇 년씩 늦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면서 “농진청은 연구과제비가 눈먼 돈이 되지 않도록 좀 더 엄격한 관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