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강국 코리아’는 정부의 산업혁신운동 3.0과 창조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각 기관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진행합니다.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로 발돋움할 수 있는 촉매역할을 담당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국내 및 수출 유망 중소기업과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합니다. 본 코너에 연재되는 기업은 각 지역 중소기업청 또는 ISO국제심사원협회의 추천업체 중 별도의 기준에 따라 선정한 곳입니다.

 

▲ ㈜디온 최병철 대표가 제품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디온 최병철 대표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스위치 하나로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다” 공기청정기 시장에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집이나 건물 등 어느 곳에나 설치돼 있는 스위치 하나만 교체하면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이 등장했다. 재미있는 상상력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한 주인공은 ㈜디온 최병철 대표다.

최근 봄철 황사와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으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좁은 공간과 관리의 어려움, 유지비용 때문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망설이게 된다.

최병철 대표가 개발한 ‘전열기구 일체형 음이온 공기청정기’는 기존 공기청정기의 상식을 깨고 단점을 완벽 보완한 제품이다. 전열기구 일체형 음이온 공기청정기는 벽면에 부착된 스위치 아랫부분에 장치를 삽입해 공기를 정화시킨다.

설치도 간단하다. 기존 스위치를 떼고 공기청정기가 달린 스위치로 바꿔 달기만 하면 스위치와 공기청정기능의 이중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스위치 안에 삽입된 이 작은 기계는 16㎡(약 5평) 정도의 공간을 정화시킬 수 있다. 넓은 방도 문제없다. 최 대표는 “방 면적이 넓어지면 스위치 개수를 늘려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스위치와 공기청정기가 어떤 작용으로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는 것일까. 그 답은 번개의 원리에 있다. 최 대표는 “번개가 칠 때 주변 공기를 순간적으로 팽창시켜 진공상태가 되는데, 이때 자연적으로 공기가 정화된다. 디온 제품은 이 원리를 이용해 공기를 정화한다”고 설명했다.

▲ 전열기구 일체형 음이온 공기청정기 (사진제공: (주)디온)

이 매립형 공기청정기는 스위치에서 나오는 전류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기세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업체에 따르면 한 달 사용요금이 100원도 채 나오지 않는다.

장치 자체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예정이다. 최 대표는 “현재 장치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구조적인 문제를 보완해가고 있는 단계”라며 “올 하반기쯤 가격 경쟁력까지 높인 완벽한 제품으로 소비자를 찾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일체형 음이온 공기청정기는 음이온 방출량이 타 제품과 비교해 월등하다.

또 디온 공기청정기는 청소하기 어려워 사용이 불편했던 공기청정기의 단점을 완전히 해소했다. 최 대표는 “기존 필터 방식의 공기청정기는 필터를 주기적으로 갈아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디온 제품은 탄소섬유 방식으로 돼 있어 고장나기 전까지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디온은 공기청정기 시장에 혁신적인 새바람을 불러일으키며 실용신안 특허와 PCT국제특허도 출원했다. 또 전 세계에 선행 특허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공인기관의 인증으로 외국특허의 가능성도 열렸다.

최 대표는 올 하반기 제품을 출시하고, 이후 공기청정기의 스마트화로 제품을 한 단계 향상시킬 계획이다. 그는 “해외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만큼 어떤 제품보다 한 발 앞서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최 대표는 변화가 대단한 것이 아님을 우리에게 말해주는 듯하다. 주변의 작은 것 하나를 바꿈으로써 우리는 놀라운 변화를 체험할 수 있다. 디온의 공기청정기가 그러하다. 소비자를 위해 더 완벽한 제품을 선보이려는 디온의 결실이 전 세계까지 널리 퍼지길 바라본다.

▲ ISO 국제심사원협회 배선장 사무총장

[심사코멘트]

㈜디온은 창의성과 혁신성을 무기로 실용신안 및 다수의 특허등록, 20여 개의 특허출원을 한 회사입니다. 2011년에 지식서비스 중소기업부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고, 2012년에는 전국창업선도대학 예비기술사업자 우수기업(창업진흥원), K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기술벤처재단 대학 BI 우수입주기업 자금지원사업에도 선정되었습니다. ㈜디온은 세계최초 초소형 빌트인 플라즈마 음이온공기청정기를 개발한 회사로서 양산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현재 전문기업과의 제휴 및 투자 유치, 이를 통한 판로 확보를 달성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바, 양산 후에는 지속성장이 기대됩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