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한라봉은 맛이 달고 향기로우며 생김새가 독특하다. 볼록하게 돌출된 꼭지부분이 특징적이지만 밋밋한 형태도 있다. 감귤보다 당도와 비타민C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내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한라봉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고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피부 노폐물 배출과 미백효과로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한라봉에 함유된 비타민P(헤스페라딘)는 모세혈관에 대해 투과성의 증가를 억제해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한라봉에는 시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도 함유돼 있다. 특히 말린 한라봉 껍질은 감기와 부종 등에 효과가 있어 약용으로도 쓰이며, 속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섬유소가 들어있어 변비를 예방해 줄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도 한다.

한라봉은 껍질이 얇은 것이 당도가 높다. 껍질이 들뜨고 주름이 과하면 신맛이 강하고 싱거운 경우가 많다. 수확 후 바로 섭취하는 것보다 조금 두고 먹을수록 당도가 높아진다. 보통 18~25℃ 상온에서 약 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냉장고나 베란다 등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 한라봉 딤섬 컵 샐러드

한라봉 딤섬 컵 샐러드

[재료] 샐러드야채 200g, 한라봉 + 한라봉드레싱
*딤섬 피: 밀가루, 소금, 한라봉 즙
*한라봉 드레싱: 한라봉 1/4개, 간마늘 1/2작은술, 올리브오일3큰술, 잣5알, 꿀 1/2큰술, 식초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밀가루에 소금과 한라봉을 넣고 반죽을 만든 후 동그랗게 잘라 기름에 튀겨 딤섬 컵을 만든다.
2. 샐러드야채는 물에 담궈 싱싱하게 하고 물기를 제거해 준비한다.
3. 분량의 한라봉 드레싱을 만든다.
4. 튀겨놓은 딤섬피에 한라봉슬라이스 한조각과 샐러드를 올린 후 드레싱을 얹어낸다.

▲ 한라봉 빙떡

한라봉 빙떡

[재료] 한라봉, 밀가루 50g, 우유 100ml, 버터 20g, 달걀 100g, 한라봉 즙 *한라봉 마말레이드

[만드는 법]
1. 한라봉 마말레이드를 만든다.
2. 설탕과 소금, 밀가루를 체에 쳐서 섞어주고 조금씩 우유를 넣어준다.
3.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다음 섞어 두었던 반죽을 팬에 최대한 얇게 부쳐준다.
4. 한라봉 마말레이드를 넣고 말아준다.

*한라봉 마말레이드 만드는 법
1. 한라봉 껍질을 벗긴 후에 하얀 속살을 잘 깍아낸다.
2. 껍질은 체친다.
3. 한라봉 알맹이는 껍질을 벗겨 속만 남겨둔다.
4. 끓는 물에 한라봉 껍질을 살짝 데쳐서 떫은 맛을 제거해 준다.
5. 꿀에 한라봉 껍질을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6. 껍질이 투명해지면 한라봉 알맹이와 즙을 넣고 끓여준다.
7. 잼 상태가 되면 꺼내어 식힌 후에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