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전 불구 ‘지방선거 패배’ 우려 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대한 대여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지만, 내심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현재 정당공천 폐지를 여론화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안철수 공동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한 상태이며, 당내 의원이 무기한 노숙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1일 “공천제 폐지 약속 이행이야말로 비정상의 정상화”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응답과 약속 이행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당내 의원 20여 명은 “4월 국회에서 기초공천 폐지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사즉생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며 국회 내에서 무기한 연좌농성에 들어갔다.

새정치연합은 또한 정당공천 폐지를 호소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날 온라인 서명운동 발대식을 열기도 했다. 새정치연합의 이 같은 행보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약속정치 대(對) 거짓말정치’ 프레임을 구축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그러나 내부적인 고심 역시 깊어지는 흐름이다. 청와대는 안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사실상 청와대가 영수회담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내부적으로 정당공천 폐지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는 점도 고민이다.

이런 목소리는 정당공천을 폐지할 경우, 지방선거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우려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하지만 김한길·안철수 대표 등 지도부는 정당공천 폐지라는 기존 입장에서 한 발짝도 움직이지 않고 있다.

지도부의 이런 입장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출구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된다. 당장 지방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되며 당의 존립까지 위협받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정당공천 폐지를 부각할수록 ‘민생제일주의’를 앞세운 당의 민생 행보가 두드러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정당공천 폐지라는 무기 외에 앞세울 수 있는 무기가 없다는 방증이라는 설명과도 연결된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새정치연합이 정당공천 폐지를 관철하기에는 무리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다만, 정당공천 폐지를 고리로 제1야당으로서의 선명성을 최대한 강화하려는 흐름으로 갈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