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당국, 올해 인터폴 DB와 승객 여권 대조한 적 없어"

(시드니·서울=연합뉴스) 말레이시아 여객기(MH370) 실종과 관련해 새롭게 수색 지역으로 설정된 서호주 퍼스 서쪽 1천850㎞ 해역에서 실종기 잔해일 가능성이 있는 복수의 물체가 발견됐다.

수색 작업을 주도하는 호주해상안전청(AMSA·이하 안전청)은 뉴질랜드 공군의 P3 정찰기와 호주 공군의 P3 정찰기 등 5대의 군용기가 새로운 수색 해역에서 복수의 물체를 발견했다고 29일 밝혔다.

안전청 관계자는 "뉴질랜드 정찰기가 새 수색 해역에서 흰색 혹은 밝은 색으로 보이는 복수의 물체와 부표 등을 발견했으며 호주 정찰기도 직사각형 모양의 파란색 혹은 회색 물체가 떠다니는 걸 발견했다"고 말했다.

안전청은 이들 물체가 선박에 수거되기 전까지는 실종기의 것으로 입증할 수도, 그렇지 않다고 무시할 상황도 아니라면서 인근 해역에 있던 중국의 하이순 1호 초계함이 이 물체들을 거둬들이기 위해 접근 중이라고 덧붙였다.

안전청은 이밖에 또다른 호주 공군 소속 P3 오리온 정찰기가 이 물체들이 발견된 곳에서 약 546㎞ 떨어진 해역에서 다양한 색상의 복수의 물체들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안전청은 수색 해역의 이날 기상이 비교적 양호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10대의 비행기와 6대의 선박이 퍼스 서쪽 1천680㎞ 해역에 배치돼 수색 작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은 말레이시아가 올해 들어 지난 8일 여객기 실종 당시까지 인터폴 데이터베이스(DB)와 승객들의 여권을 대조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28일 성명을 통해 밝혔다.

앞서 실종기에는 도난 여권 소지자 2명이 탑승한 것으로 확인돼 테러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들은 유럽 망명을 시도하던 이란인으로 나타났으나, 말레이시아의 출입국 심사 과정과 항공 보안이 허술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인터폴의 이번 성명은 '인터폴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하는 과정이 입국심사 절차를 지연시킬 수 있다'는 말레이시아 내무부의 해명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인터폴은 "최근 시험결과 인터폴의 SLTD(분실ㆍ도난 여행서류) 데이터베이스는 해당 여권의 등록 여부를 0.2초만에 보여준다"며 "이번 실패의 책임이 있다면 이는 온전히 말레이시아 이민국의 몫"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