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 국빈방문 마지막 날인 28일 오전(현지시간) 작센주 드레스덴공대를 방문, 교수. 학생등을 대상으로 통일 프로세스를 밝히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이산가족 정례화로 남북 신뢰 쌓아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 남북 평화통일 기반을 만들기 위한 통일구상을 밝혔다.

독일을 방문 중인 박 대통령은 이날 동독 지역 명문인 드레스덴 공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 연설문을 통해 ▲남북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적 문제 해결 ▲남북한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공동 구축 ▲남북 주민 간 동질성 회복 등을 제안했다.

그는 남북한 인도적 문제와 관련해 “남북한도 이제는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 등으로 가족들의 한을 풀고 동시에 남북 간에 신뢰를 쌓는 길에 나서야”며 북한을 비롯해 국제적십자위원회 등 국제기관과 협의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임신부터 2세까지 북한의 산모와 유아에게 영양과 보건을 지원하는 ‘모자패키지 사업’도 제시했다.

민생 인프라와 관련해서는 “농업 생산의 부진과 산림의 황폐화로 고통 받는 북한 지역에 농업, 축산, 그리고 산림을 함께 개발하는 ‘복합농촌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남북한이 힘을 합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나진·하산 물류사업 등 남북러 협력사업과 함께, 신의주 등을 중심으로 남·북·중 협력 사업을 추진해 한반도와 동북아의 공동발전을 이뤄갈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남북 간 동질성 회복을 위해 정치적 목적의 사업, 이벤트성 사업보다는 순수 민간 접촉이 꾸준히 확대될 수 있는 역사연구와 보전, 문화예술, 스포츠 교류 등을 장려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구로 ‘남북교류협력사무소’ 설치를 북측에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문제에 대해선 기존의 원칙을 재확인했다. 그는 “하나 된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이런 노력이 하루 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북한은 비핵화로 나아가야 한다”며 “북한이 핵문제 해결에 대한 진정성 있는 자세로 6자회담에 복귀하고 핵을 포기해 진정 북한 주민들의 삶을 돌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드레스덴 공대에서 정치법률분야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박 대통령은 독일 통일이 한반도 통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믿음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저는 라인강의 기적이 한강의 기적으로 이어졌듯이, 독일 통일도 한반도의 통일로 이어질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고 했다.

독일이 통일 후 유럽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점을 들어 “통일독일의 모습은 우리 대한민국에게 한반도에도 통일시대를 반드시 열어야 한다는 희망과 의지를 다지도록 하는 힘이 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대한민국도 통일 이후에 더욱 도약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북한지역 역시 급속히 발전할 것이고, 전쟁과 핵무기의 공포에서 벗어난 통일한국은 국제평화유지와 핵 비확산, 환경과 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글로벌 이슈에서 세계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