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기아자동차가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4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동반성장사례 공유… 협력사 매출액 3배 늘어

▲ 현대·기아자동차가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4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개회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4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올해로 3회째인 채용박람회에는 1차 협력사에서 원·부자재 협력사까지 참여업체가 확대됐다.

현대·기아차 채용박람회는 25~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수도·충청권 박람회를 시작으로, 다음달 9일에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호남권, 16일에 대구 엑스코에서 영남권 박람회가 차례로 열린다.

채용박람회장은 지원자들에게 협력사를 소개하고 취업 상담을 진행하는 ‘채용상담관’, 현대·기아차의 동반성장 정책 및 협력사의 경쟁력을 알리는 ‘홍보관’, 면접·이력서 작성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부대행사관’ 등으로 구성됐다.

▲ 현대·기아자동차가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4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개회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천지일보(뉴스천지)
개회식에서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참여 협력사가 각사에 적합한 인재들을 사전에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뻗어나가기 위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했다.

이날 채용박람회장에는 고등학생부터 대학졸업자와 경력직 희망자까지, 일자리를 찾아 나선 구직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대학생 취업 희망자인 홍주현(한남대 4학년) 씨는 “평소에 접할 수 없었던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됐다”며 “(취업생들이) 대기업만 찾아갈 것이 아니라 중견·중소기업을 더 찾아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고등학생도 제법 눈에 띄었다. 정욱진(경기기계공고 3학년) 학생은 “전공에 맞는 기업이 어떤 곳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왔다”면서 “박람회장에서 여러 군데 면접을 보면서 다음 면접을 위한 연습도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 현대·기아자동차가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4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취업희망자 홍주현(한남대 4학년) 씨는 “평소에 접할 수 없었던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됐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채용박람회는 ‘동반성장 설명회’도 함께 열려 연구 교수와 협력사 관계자가 직접 나와 실질적인 동반성장 사례를 공유하는 장이 되기도 했다.

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은 개회식에서 “현대·기아차와 명성 있는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것은 진정한 동반관계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 모범사례가 되기를 당부했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협력사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매출액, 시가총액 등 협력사의 외형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숫자는 2001년 46개에서 지난해 137개로 3배 증가했으며, 이 중 연매출 5000억 원 미만의 중견기업도 2001년 37개에서 지난해 111개로 3배 증가했다.

▲ 현대·기아자동차가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4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박람회를 방문한 정욱진(경기기계공고 3학년) 학생. ⓒ천지일보(뉴스천지)
협력사들의 매출액도 크게 늘어나 1차 협력사는 평균 매출액이 2001년 733억 원에서 지난해 평균 2373억 원으로 3.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계열사·의존도 10% 미만, 부품 비전문업체 등 제외).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해부터 동반성장펀드와 상생 금형설비펀드를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차 협력사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1·2차 협력사간 거래관행 개선을 위해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을 설립해 협력사 품질·기술·경영 육성지원, 우수협력사에 인센티브를 제공, 협력사 R&D 기술지원단 운영 등을 통해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 현대·기아자동차가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4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채용박람회는 면접이미지 컨설팅 등도 함께 진행됐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현대·기아자동차가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4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채용박람회는 면접 컨설팅 등도 진행됐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