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열려면 북한 핵 문제 해결이 의제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각) 발행된 독일 일간지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FAZ)과의 인터뷰에서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남북정상회담이 필요하다면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지 대화를 위한 대화나 이벤트성 대화가 되면 남북관계에 별 도움이 안 된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정권이 한쪽으로는 핵무장을 추진하면서 다른 한쪽으로는 국제사회의 경제적인 지원을 얻으려 한다”며 “핵무기 프로그램을 고집한다면 국제사회의 지원이나 투자를 받을 수 없고, 결국 북한 체제의 안정성을 훼손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북한 정권이 핵무기 개발을 포기한다면 한국은 경제발전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남북한 통일이 10년 안에 가능할 것으로 보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통일이 얼마나 빨리 일어날 수 있는지를 독일의 사례에서 봤다”면서 “그러나 언제, 어떻게 남북이 통일될지는 아무도 예상할 수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위해 노력하고 정치 상황과 관계없이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최근 들어 아베 총리가 일본의 과거사에 관해 사과한 전 정권의 입장을 따르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그러나 이것이 얼마나 진전성이 있는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