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에서 두번째)이 18일 모스크바 크렘린에서 크림자치공화국의 러시아 편입 조약에 서명한 이후 블라디미르 콘스탄티노프 크림 의회 의장(왼쪽에서 두번째), 세르게이 악쇼노프 크림 총리(왼쪽), 알렉세이 찰리 세바스토폴 시장(오른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우리 정부가 러시아와 크림공화국의 합병조약을 인정할 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19일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 정부는 크림 주민투표와 러시아의 크림 병합을 인정할 수 없다”며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전과 독립은 반드시 존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최근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우리 정부의 입장은 미국과 유럽 등 국제사회의 입장과 맥을 같이 한다. 표현 수위는 오히려 더 낮다. 이는 현재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을 맡고 있다는 점, 대(對) 러시아 관계, 동맹국인 미국과의 관계를 인식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우리 정부는 남‧북‧러 협력 사업 등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나 동북아평화협력구상 등 국정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러시아와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때문에 대 러시아 제재를 놓고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의 분위기는 아직 제재에 나서기는 이르다는 것이지만 러시아와 크림 공화국의 합병이 완료된 후에는 국제 사회의 제재 요구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17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크림자치공화국은 주민투표를 진행한 결과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해 러시아에 편입한다는 데 주민 95% 이상이 찬성해 가결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튿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크림공화국과 합병 조약을 전격적으로 체결했다.

한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크림반도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방문한다. 이를 위해 반 사무총장은 19일(현지시각) 오후 뉴욕을 떠나 러시아로 향한다. 20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들을 만난 후 21일에는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알렉산드르 투르치노트 대통령 권한대행과 아르세니 야체뉴크 총리 등을 만나 크림 위기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반 사무총장은 우크라이나 통합과 주권, 영토 등을 포함해 UN헌장의 원칙에 따라 해결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해왔다. 18일에도 그는 우크라이나 사태의 모든 관련 당사자들이 위기를 종식시키기 위해 즉시 건설적인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