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천지TV=서효심 기자] 고병원 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가 계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방역과 예방적 살처분 방법이 개선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매몰 처분된 닭과 오리는 950여만 마리.

정부는 지난 1월부터 방역비와 매몰처분 보상비로 엄청난 예산을 쏟아 붓고 있지만 AI는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AI가 발병한 충남의 한 농장.

투입된 방역팀이 닭이 있는 농장안으로 가스통을 투입합니다. 살아있는 닭을 죽인 후 포대에 담기 위한 작업입니다.

투입된 가스로 힘없이 쓰려진 닭을 포대에 던집니다.

아직 죽지 않은 닭들이 파닥거리며 포대 밖을 뛰쳐나오기도 합니다.

닭의 사체가 가득 담긴 포대가 축사 밖으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옮겨진 포대는 트럭에 실려 매몰 장소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농가는 AI 발생농가가 아닌 예방적 살처분 대상 농가로 지난 12월부터 키워오던 토종닭 5만 마리를 정부의 방침에 따라 매몰시켰습니다.

AI가 발생한 농장으로부터 3km안에 있는 닭과 오리는 이동제한에 걸려있기 때문에 판매 할 수조차 없어 축산 농가의 시름은 더 깊습니다.

(인터뷰: 토종닭 농장주)
“그동안 (축산업하면서)후회를 안했는데 이노무 AI 때문에..왜AI는 생겨가지고 그런가 싶은게, 열심히 살면 보람과 희망이 있겠다 이렇게 생각을 했는데 희망이 없어. 한마디로. ”

특히 AI 감염이 확인되면 발생 농가를 중심으로 반경 3㎞이내에서 이뤄지는 무조건 살처분에 대한 우려도 큽니다.

(인터뷰: (사)한국야생동물보호협회 권순찬 대표)
“정부정책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또 (발생농가)반경내 들었다고 해서 병에 걸리지도 않은 오리들을 살처분한다는 자체가 좀..그런 것은 정책적으로 바뀌어야 되지 않나”

(인터뷰: 한국동물보호협회 이원복 대표)
“예방적 살처분은 오히려 대량적으로 동물을 죽이는 행위일 뿐만 아니라 AI바이러스가 확산 되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도 없고..” -

(인터뷰: 동물자유연대 조희경 대표)
“방역과 질병에 대한 판단, 사후 조치, 어떻게 방역해서 개선해야 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농립축산식품부만 지금 다 가지고 있잖아요. 그 안에서 스스로 문제점이 어떤것이 있다 할지라도 은폐하기 쉬운 구조라는 거죠. 그런 상황에서 예방적 살처분만 하는 것은.. 이런 것들이 문제라고 보고 있는 겁니다.”

이처럼 새로운 정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피해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살처분을 직접 해야하는 현장 공무원들의 상황도 심각해보입니다.

(인터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정책실 윤선문 실장)
“현장에서 거의 강제 동원하다시피 동원돼서 막무가내로 투입되는 공무원들, 민간인들, 군인, 이런 분들이 실질적으로 굉장히 힘든 상황이예요.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전문가도 아니고, 거기에 동원되는 사람들의 문제를 더 심 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데 그것은 공무원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 않느냐..그런 부분은 각별히 대응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현장의 문제점은 뒷전인체 제도 개선의 의지는 없어 보입니다.

(인터뷰: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 방역관리과 이기중 서기관)
“당연히 공무원이 국가적인 재난차원에서 당연히 의무구요. 공무원 수가 모자란 데는 용역을 사가지고 사람을 사서 살처분현장에 투입하는 그런 형태로 가는거죠. 그건 당연한 의무입니다. 의무. 당연히 살처분하면 힘들죠. 그러나 공무원이 자체가 그 업무를 해야 하는 상황인데..”

전라북도 고창에서 AI가 처음 발병한 지 58일.

혈세만 낭비되고 사람까지 잡는 묻지마식 대규모 살처분으로 적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 지금, 정부의 현실성 있는 개선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 지금까지 매몰 처분된 닭과 오리는 950여만 마리.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