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준표 경남도지사. (사진출처: 연합뉴스)

‘경남 전략사업’ 항공·해양·나노 국가산단 지정 추진 탄력

[천지일보 경남=이지수 기자]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추진하고 있는 경남 전략사업이 정부의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에 따라 힘을 받게 됐다.

정부가 12일 발표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에 따르면 항공·해양플랜트·첨단나노산업단지 등이 ‘지역 특화산단’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들 사업은 경남도가 그동안 국가산단 지정을 위해 노력해온 프로젝트들이다.

정부는 이들 3개 산단은 원주 의료기기, 전주 탄소섬유 산단과 함께 지역 특화산단으로 추진된다. 이 가운데 입주수요가 많고 타당성이 높은 지역은 국가산단이나 국가가 지정하는 도시첨단산단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나머지는 일반 산단으로 조성하되 연구개발자금 지원, 거점시설 입지 우선 공급, 각종 인허가 협조 등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경남도는 진주·사천 일원에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2022년까지 2조 6천억 원을 투입해 동북아 항공산업 생산거점으로 육성하고 항공우주 세계 7대 강국(G7)으로 도약한다는 구상을 준비해왔다. 또 기존 조선산업을 해양플랜트 사업으로 확대해 수출과 일자리를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경남도는 이들 3개 산단이 국가 산단으로 지정될 경우 21조 9천억 원의 매출 증대, 7만 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가 산단 지정 여부는 1~2년 후 결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지사도 재선 이후 중점 추진할 분야로도 국가 산단 조성을 꼽고 있다. 그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서 40년의 산업구조를 바꾸고 재편해야 한다. 경남을 6개 권역으로 나눠 18개 시·군별 성장잠재력을 고려한 경남미래 50년 전략사업이 핵심”이라며 “특히 항공우주산단과 나노융합산단, 해양플랜트산단은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서 강조한 창조경제의 연장선에 있고 우리 도에서도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3개 산단을 지역 특화산단으로 추진함에 따라 경남도가 주력하고 있는 국가 산단 지정이 한 단계 더 가까워지게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