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는 4일(현지시간) 확고한 회복국면에 진입하기 전까지는 확장적 정책기조를 유지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를 시행하는 데 합의했다.

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C는 지난 3~4일 양일 간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위원회는 “글로벌 경제가 견고하고 지속적이며 균형 잡힌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한 G-20 피츠버그 정상회의 성과를 환영한다”며 “글로벌 불균형 확대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국가들이 재정·통화·환율·금융정책 등을 바탕으로 둔 구조개혁 과제를 재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IMF는 세계경제가 지속가능하고 균형된 성장을 이루는 데 각국의 정책이 일조하는지에 대해 상호 평가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인 분석방법을 개발하라”고 촉구했다. 차기 IMFC 회의가 돌아오기 전까지 출구전략 원칙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위원회는 IMF 지배구조 개혁과 관련해서는 “IMF는 쿼타(지분) 기반의 기구로 회원국이 차지하는 비중을 쿼타에 반영할 수 있도록 배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혁안 내용으로는 ▲과다대표국에서 과소대표국으로 5% 쿼타를 이전 ▲현재 쿼타공식을 쿼타조정 작업 기초로 활용 ▲저소득국가 투표권 비중 보호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위원회는 ‘기타 지배구조 개혁안’과 ‘IMF 일반재원 확충’ 등을 논의했다.

차기 IMFC 회의는 내년 4월 24일 워싱턴 D.C에서 열릴 예정이다.

IMFC는 국제통화기금(IMF) 24개 이사국 재무장관을 위원으로 두는 IMF 최고위급 회의로, 매년 IMF 연차총회 기간 중 열린다. 우리나라는 기획재정부장관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