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로자 임금착취, 감금 등 ‘염전노예’ 사건이 일어난 전남 신안군 신의도에서 지난달 2월 18일 오후 근로자들이 봄철 천일염 채집 시작을 앞두고 보수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경찰이 대대적으로 수색한 ‘염전 노예’ 사건 결과가 ‘실적 부풀리기’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경찰청은 지난달 10일부터 전국의 염전·양식장·축사·장애인시설 등 3만 8352곳을 대상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노동착취 등 인권 침해 근절을 위해 일제 수색한 결과 370명의 피해자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그중 236명을 ‘사회적 약자’라고 지칭했다.

하지만 해당 236명의 실상은 대부분 노동력 착취와 상관없는 자들이었다. 비율로 따지면 단순 가출자를 포함한 실종자(102명), 시설에 입소한 무연고자(27명), 임금체불 근로자(107명) 순이다. 단순 가출자는 실종자의 개념과 거리가 멀다. 나머지 134명은 수배자 등으로 구분됐다.

또한 경기청은 29명을 발견했다며 경찰청에 보고했지만, 가출팸 청소년 2명을 ‘가출자’와 ‘기타’ 명단에 중복으로 넣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경기청 관계자는 “관내 노동력 착취사례는 없었다”며 “가출팸 청소년 2명이 ‘가출자’과 ‘기타’에 중복돼 보고된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고 해명했다.

경찰 염전 노예 수색 결과에 네티즌들은 “경찰 염전 노예 수색 결과 실망” “경찰 염전 노예 수색 결과 충격, 정의사도 경찰은 옛말” “경찰 염전 노예 수색 결과 어이없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