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4일 남북 이산가족의 서신교환과 화상상봉이 이뤄지도록 북한 측과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생존해 있는 가족이 한 번이라도 헤어진 가족을 만나려면 그 규모를 매년 6000명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남북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를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내년이면 남북이 분단된 지 70년이 된다. 전 세계적으로 분단으로 인해 이렇게 오랜 세월동안 가족을 만나지 못하는 한을 가지고 있는 곳은 한반도가 유일하다”며 “이제는 더 이상 이산가족이 기다릴 시간이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는 생사확인과 서신교환, 화상상봉 등을 실현하기 위해 북한과 협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의 평화통일을 강조하며 “제가 이번에 밝힌 통일준비위원회는 한반도 통일을 차분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가기 위한 것으로, 우리가 통일을 염원할수록 그 준비는 더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통일준비위원회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준비위의 구성 과정에서부터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부처는 국민적 사명감을 부여받아 최선을 다해 달라”며 “국민의 의견을 듣고 각계각층의 민의를 수렴해 통일 청사진을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