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에 유례없는 대규모 평화시위. 뉴욕타임즈는 3.1운동을 1919년 3월 12일자 이렇게 보도했다. 최근 뉴시스가 미 연방의회 주요 신문사 자료를 검색한 결과 3.1운동 당시 AP 통신을 비롯해 유수 미디어들이 ‘평화·인권·자유독립을 부르짖는 3.1운동’을 유례없는 평화시위라며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특히 뉴욕타임즈는 1919년 4월 24일 ‘코리아’라는 장문의 사설을 통해 조선의 독립을 지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제의 만행 앞에 평화로 맞섰던 우리 선조들의 모습은 95년 전에도 세계를 감동시켰다. 그러나 여전히 사죄조차 하지 않는 일본을 그냥 용서하기엔 일제가 저지른 악행은 극악무도하고, 우리 선조들이 입은 피해는 너무 크다.

일본 아베 정권의 우경화 태도는 동북아 평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일본은 지속적인 역사왜곡과 독도와 댜오위다오(센카쿠) 영토분쟁을 조장하는 한편 ‘집단적 자위권’을 법적으로 보장받기 위한 헌법 해석 변경 절차를 추진하는 등 군국주의 망상에 젖어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자초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각국이 비난하자 ‘모든 나라가 전쟁 중에 위안부를 뒀다’며 만행을 합리화했다. 최근에는 20만 명의 양민을 학살한 중국 난징 대학살마저 부인해 중국인들을 분노케 했다.

지난 95주년 3.1절 기념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인류 보편의 양심과 전후 독일 등의 선례에 따라 협력과 평화, 공영의 미래로 함께 갈 수 있도록 일본정부가 과거의 부정에서 벗어나 진실과 화해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말처럼 일본의 사죄는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에 새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 자명하다.

더 늦기 전에 일본은 민족감정을 넘은 한민족의 평화적 사죄 요구를 받아들여만 한다. 그것이 악행을 저지른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공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