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제의 한국 침략과 한국인의 끊임없는 독립 투쟁 사실을 국제사회에 알렸던 영문 소책자 자료 원본이 95주년 3.1절을 맞아 최초로 공개됐다. <한국인 봉기의 진상과 독립선언서(True Facts of the Korean Uprising and the Text of the Declaration of Independence, etc.)> 영문 소책자 원본 첫장(왼쪽)과 서두(한국인이 일본의 지배에 항거한 이유 기술) 내용(오른쪽). (사진제공: 독립기념관)

유럽 거주 동포가 독립기념관에 기증
‘한국인 봉기 진상’ 등 독립 투쟁 기록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일제의 한국 침략과 한국인의 끊임없는 독립 투쟁 사실을 국제사회에 알렸던 영문 소책자 자료 원본이 95주년 3.1절을 맞아 최초로 공개됐다.

독립기념관이 1일 공개한 ‘한국인 봉기의 진상과 독립선언서’ 자료 원본은 한국인 봉기의 진상과 한국인들의 청원과 일본, 만주, 국내에서 발표된 ‘3.1독립선언서’ ‘2.8독립선언서’ ‘대한독립선언서’ 등을 영문으로 번역해 간행한 소책자다. 원본 자료는 유럽에 거주하는 동포가 기증했으며, 이번에 처음 공개됐다.

책의 원문제목은 ‘True Facts of the Korean Uprising and the Text of the Declaration of Independence, etc.’이다. 1919년 4월 25일에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대조선독립단이 발표한 것으로, ‘퍼시픽 커머셜 애드버타이저’지에서 이원순이 편집한 사본이다.

소책자에 여러 독립선언서를 영문으로 번역해 수록한 것은 국제사회에 3.1운동 발발의 원인과 그 과정 등을 알려 한국 민족의 독립을 국제사회에서 인정받고자 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 원본 자료는 재외동포 사회가 한국인의 독립운동을 국제사회에 선전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관심과 여론을 불러일으키고자 노력했던 활동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다.

책은 ▲청일전쟁은 왜 일어나게 되었는가 ▲누가 한국의 황후를 불태워 살해했는가 ▲러일전쟁을 일으킨 일본의 실책 ▲일본이 독립 약속과 선언을 위반하다 ▲사기적 조약(을사늑약)의 선포와 황제의 양위 ▲병합과 한국 기독교인의 박해 등 6가지로 서술해 일제의 불법적인 한국 통치와 비인도적인 만행을 고발하고 있다.

한편 원본 ‘대한독립선언서’에는 단기 4252년(1919년) 2월로만 발표 시기가 적혀 학계 일부에서는 이를 음력 표기로 보았다. 따라서 양력으로 환산해 발표 시기를 1918년(무오년) 11월로 보고 이른바 ‘무오독립선언서’라고도 불렀다.

하지만 이번에 최초 공개된 영문 소책자에 실린 ‘대한독립선언서’ 말미에는 ‘The 4252nd year of Korea, 2nd Moon(Feb. 1919)-원문 내용 발췌’라고 해 선언문 발표 시기를 1919년 2월로 분명히 표기하고 있다.

▲ 영문 소책자에 실린 ‘대한독립선언서’ 말미에는 ‘The 4252nd year of Korea, 2nd Moon(Feb. 1919)-원문 내용 발췌’라고 해 선언문 발표 시기를 1919년 2월로 분명히 표기하고 있다(빨간선). (사진제공: 독립기념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