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무공천’ 선언에 당혹감
주요현안 뚜렷한 성과 없어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6월 지방선거를 앞둔 민주당의 고심이 깊다. 지방선거는 100일이 채 남지도 않았는데, 주요현안에 대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어서다.

안 의원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대해 지난 24일 무(無)공천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반면 민주당은 무공천을 할 경우, 지방선거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현실론이 우세한 분위기다. 사실상 정당공천으로 선회한 셈이다.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게 안 의원이 무공천을 선언한 이유다. 따라서 민주당이 정당공천을 할 경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는 비난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졌다. 안 의원과의 혁신경쟁에서 밀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더욱이 민주당 내에선 무공천을 선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는 여야 모두의 대선 공약이었으며, 민주당 당론으로 결정된 사안”이라며 무공천을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최고위원은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기초선거 공천 폐지를 공약해 놓고 지금 와서 말을 바꾸며 국민을 상대로 언어유희를 일삼는 정당으로 낙인이 찍혀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미 손학규 상임고문과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명분을 앞세워 무공천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안 의원의 무공천 선언과 맞물린 야권연대는 안갯속이다. 그동안 안 의원은 민주당과의 야권연대와 관련해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다. 그런데 안 의원이 무공천을 선언함에 따라 정책연대에 ‘균열’이 생겼다. 당초 민주당은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에 대한 특검 도입과 정당공천 폐지를 놓고 안 의원과 연대 전선을 구축했다.

민주당은 주요현안을 놓고서도 전전긍긍하고 있다.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에 대한 특검 도입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해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압박에도 박 대통령과 여당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당내 강경파가 지도부를 향해 야당성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질타도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