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시네마현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개최 맹비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정부가 일본 시마네현이 최근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개최한 데 대해 “한반도 침탈의 과거사를 부정하는 행태”라고 맹비난했다. 정부는 지난 22일 ‘일본의 독도 도발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 책임회피의 뿌리는 하나다’라는 제목의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이같이 비판했다.

외교부는 이날 성명에서 “일본 관방장관이 이틀 전 일본군 위안부피해자들의 증언내용 검증을 검토하겠다는 발언을 한 데 이어 오늘은 일본의 지방정부가 우리의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해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는 행사를 또다시 개최하고 중앙정부는 이런 행사에 고위급 인사를 작년에 이어 다시 참석시키는 도발을 강행했다”고 꼬집었다.

외교부는 또 제국주의 일본이 한반도 침탈을 본격화하던 1905년 ‘주인 없는 섬’이라면서 독도를 불법 편입하고 이제는 독도가 원래부터 일본의 ‘고유영토’였다는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소위 종군위안부란 미명하에 젊은 여성들을 강제로 동원해 형언할 수 없는 고통과 상처를 준 반인륜적 사실마저 부인하려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외교부는 “각종 문헌과 사료에서 독도가 일본의 영토가 아니라는 것을 (일본) 스스로 인정했음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고노 관방장관이 ‘모집·이송·관리 등이 감언·강압 등에 의해 총체적으로 본인들의 의사에 반해 이루어졌다’는 것을 인정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지금 국제사회의 엄중한 비판에 귀를 막고 역사의 진실들을 부정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가 제국주의 시대 한반도 침탈의 과거사를 부정하면서 역사를 바꿔 쓰겠다는 역사수정주의의 길을 걸어가겠다는 것을 노골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수없이 많은 핑계를 대면서 역사를 왜곡하고 부정하려 한다면,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침묵하고 있는 많은 일본의 양심세력과 함께, 일본의 그러한 역사수정주의적 움직임을 만천하에 알리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계속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조만간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외교부로 불러 정부의 입장을 전달하고 항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와 동영상의 영문 버전을 곧 공개하는 등 후속대응 조치를 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