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쑥은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의 수축이나 이완을 좋게 해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 및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쑥 효능이 있다. 위장 점막의 혈행을 원활하게 해주어 위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대장의 수분대사를 조절해 장운동과 점액분비를 원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인 쑥은 체내의 자연 생리기능을 강화시키고 산성화된 체질을 개선시켜 병이 될 수 있는 근원을 치료해주는 약리작용에 쑥의 효능이 있다.

쑥은 생리통이나 냉 대하 등 부인병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알코올 분해와 간의 해독 효과가 탁월해 손상된 간 기능의 회복을 도와준다. 쑥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혈액 속의 백혈구 수치를 늘려줘 면역력을 높여주고 살균 작용에 쑥 효능을 볼 수 있다.

쑥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세포노화를 방지해준다. 또한 지방 대사를 도와주기 때문에 설탕이나 꿀을 첨가하지 않은 쑥 차를 만들어 꾸준히 마셔주면 몸무게가 줄어드는 효능을 볼 수 있다.

쑥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향은 치네올이라는 성분 때문이며, 이 치네올은 우리가 복용을 하게 되면 위액분비를 촉진 시켜준다. 그래서 소화력을 도와준다.

특히 비타민A가 매우 풍부해 하루에 쑥 80g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

쑥에는 항산화활성이 높은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몸속에 들어와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몸속에서 전환된 이 비타민A가 몸 안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높여줘 암과 같은 질병에 대한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 쑥수제비

쑥수제비
[재료] 쑥 30g, 물 6큰술, 밀가루 2컵, 호박 1/2개, 들깨가루 2큰술(듬뿍), 소금, 육수-물 7컵, 건다시마 10×7㎝(1장), 다시용 멸치 15개, 건표고버섯 한줌

[만드는 법]
1. 쑥은 잘 다듬어서 씻은 다음 잘게 썰어서 블렌더에 물 6~7큰술을 넣고 곱게 갈아준다.
2. 분량의 밀가루에 쑥 간것을 넣어고 물을 부어가며 반죽한다.
3. 냄비에 분량의 물을 담고 건다시마, 다시용 멸치, 건표고버섯(슬라이스)를 넣어 끓여준다. 약불로 약 5분 이상 더 끓여서 진한 육수를 만든다.
4. 육수에 쑥 반죽을 얇게 편 다음 조금씩 떼어서 넣어준다.
5. 반죽이 익으면 애호박과 들깨가루를 넣어서 끓여 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한다.

▲ 쑥버무리

쑥버무리
[재료] 쑥150g, 쌀가루1컵, 설탕 3큰술, 소금 1/3큰술

[만드는 법]
1. 쑥은 흐르는 물에 서너번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 단단한 줄기는 골라낸다.
2. 손질한 쑥을 젖은 상태로 준비한다.
3. 쌀가루 한 컵과 설탕 3큰술, 소금 1/3큰술을 섞어 체에 밭쳐서 쑥에 고루 쌀가루가 묻을 수 있도록 버무린다.
4. 찜기에는 물에 촉촉하게 적신 베보자기나 면보를 깔고, 그 위에 쌀가루 입힌 쑥 버무리를 가볍게 올려 준다.
5. 찜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뜨거운 김이 오르기 시작하면 찜기를 올려 센불에서 5분 찌다가 불을 줄여 중불에서 5분정도 찐 후 불을 끄고 5분정도 더 뜸 들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