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다케시마의 날’ 행사가 열리는 시마네현을 방문한 시민단체 ‘독도 일본에 알리기 운동연대(독도련, 회장 배삼준)’가 유니버셜호텔 로비에서 ‘일본 정부는 국민에게 다케시마의 역사를 솔직하게 공개하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시민단체인 ‘독도 일본에 알리기 운동연대(독도련)’가 22일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 행사가 열리는 일본 시마네현을 방문했다.

독도련은 이날 행사장 근처에서 독도 관련 20개 문항이 담긴 홍보 책자를 나눠주려고 했으나, 신변 안전에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한 경찰의 반대에 부딪혀 발길을 돌려야 했다.

이날 일본은 국내 정부와 시민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강행했다. 시마네현은 지난 2006년부터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정해 행사를 열고 있다. 2월 22일은 시네마현이 1905년 독도를 편입한다고 일방적으로 고시한 날이다. 올해 9번째로 열리는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는 약 500명이 참석 예정인 가운데, 중앙 정부를 대표하는 차관급인 가메오카 내각부 정무관과 국회의원 16명 등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하루 전인 21일 독도련은 시마네현 마쓰에(松江) 지방 재판소를 방문해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정한 시마네현 조례 제36호가 무효임을 확인하라’는 내용의 소장을 제출했다. 소장에는 “시마네현이 ‘다케시마의 날’을 지정하는 조례를 공표한 행위는 일본 국민에게 한국 영토를 일본 영토로 오인하는 혼돈을 줌으로, 양국 간의 우호를 해치고 결국은 무력 충돌을 야기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든 위험한 행동”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독도련은 또 시마네현청을 방문, 시마네현 지사를 수신자로 하는 독도 관련 20개 문항의 질의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