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이 바로 선 국가를 위한 비정상의 정상화, 국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 말은 국무총리실 행정조정실의 홈페이지에 나오는 ‘비정상의 정상화’에 관한 주제어다. 박근혜정부가 출범한 이후 8.15 경축행사, 국무회의 등에서 박 대통령에 의해 여러 차례 언급된 바 있는 ‘비정상의 정상화’는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박힌 잘못된 관행들을 바로잡겠다는 의지가 담긴 말로서 국정과 사회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냥 해보는 구호처럼 두루뭉술하게 지나갈 수 있는 이 말에 대한 정확한 개념 이해 없이는 정부나 대통령만 주창하지 일반국민은 그냥 흘러 보낼 수 있다. 정부에 의하면 “비정상의 정상화는 과거로부터 지속돼온 잘못과 관행과 비리, 부정부패를 바로잡기 위해 추진하는 정부의 개혁 작업”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겠다며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어쩌면 우리 사회, 아니 국정에서 만연됐다 해도 과언이 아닌 잘못된 관행 등 비정상 현상은 이제는 사라져야 한다. 그래야 사회의 약자들이 고달프지 않는데,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정부 등 공공기관이 바로 서야 하고, 지도층부터 솔선수범을 보여야한다. 따지고 보면 비정상을 만들어낸 책임은 정부와 공공기관에 있어왔고 원인 제공자들은 위정자들이었다. 지금까지 정부가 공기업 개혁을 강하게 부르짖으면서도 임원 공석이 되면 전문성이 없는 낙하산 인사가 판을 치는 게 상례였으니 비정상이 정상화되기란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려웠다.

대표적 부실 공기업의 하나인 한국전력이 최근 사외이사로 선임한 세 사람 모두가 에너지 분야와는 무관한 인물로서 아직도 비정상화는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그런 와중에 19일 열린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김무성 의원의 발언은 비정상이 현재진행형임을 알려준다. “대선 당시 동교동계 인사들이 중요한 결단을 내려 우리를 도와줬다. 그런데도 현 정부 출범 1년이 다 되도록 이들뿐 아니라 대선 때 고생한 우리 동지들이 방치되고 있다”는 이 말은 대선 때 도와줬으니까 상응한 자리로 대접해야 한다는 말이 아니겠는가. 여당 내 차기 대선주자로 유력한 정치지도자의 행태가 이러하니 국정과 사회에서 ‘비정상화의 정상화’는 요원할 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