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부산 해양·선박금융 강화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는 새누리당 부산지역 의원들. 왼쪽에서부터 이진복, 서병수, 박민식, 김도읍 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

해양금융센터·탄소배출권거래소도 개설하기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정부와 여당이 19일 부산시를 해양·선박금융 특화 금융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동북아 선박금융허브 육성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서병수 의원과 부산 의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운보증기구와 탄소배출권거래소의 부산 설립 등을 포함한 해양·선박금융 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종합대책은 정부가 2013년 8월 27일 발표한 ‘해양금융 종합센터’ 설립과 관련한 내실화 방안을 담았다. 수출입은행·무역보험공사·산업은행 정관에 해양센터의 소관업무와 관련한 조직과 인력을 부산광역시에 두도록 명시하고, 주무부처가 이를 승인하도록 했다. 또 이들 기관 부행장급 본부장을 해양센터에 상주토록 하고 인사, 예산, 조직운영과 관련한 전결권과 해양금융 여신에 대한 승인권한을 부여하도록 했다.

해운보증기구 설립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재원조성 방법, 출자 구조, 지원 대상 및 규모 등에 대해서는 정부가 추가적으로 검토해 확정하되, 올해 안에 해운보증기구를 설립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2015년 1월 1일 한국거래소 부산본부에 탄소배출권거래소를 공식 출범하고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등 7개 기관의 연수원을 2014년 9월 국제금융센터에 예정대로 개원하도록 했다.

서병수 의원은 “오늘 발표된 방안들이 차질 없이 내실 있게 이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이며, 더 나아가 해외 유수의 금융기관과 글로벌 기업의 본사 유치, 주요 국제행사 개최 확대 등을 통해 부산이 글로벌 금융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