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재난과 재해든 사전에 그 위험성을 알고 안전관리를 잘 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가 있다. 특히 예상되는 자연재해와 그에 따른 부수적인 안전사고는 더욱 그렇다. 지난 2월초부터 강원도와 동해안지방에 내린 폭설은 엄청난데, 9일간 연속 내린 강릉지역의 적설량이 110를 기록해 지난 1911년 기상 관측이 시작된 이래 가장 많다. 평소 눈 내리는 양이 적던 동해안 남부의 포항, 경주, 울산 등 지방에까지 누적 적설량이 60나 되는 등 많은 눈이 내렸다.

동해안 지방의 폭설과 막힌 도로를 뚫거나 산간마을에서 지붕에 쌓인 눈을 치우는 장면들이 매일저녁 뉴스에 보도가 됐고, 이를 보는 국민은 혹시라도 지붕이 무너져 인명사고가 발생할까 걱정하기도 했다. 엄청난 양의 눈이 집 지붕이나 시설 위에 쌓인 상태에서 붕괴 사고 위험이 우려되는 가운데, 17일 오후 96분께 경주시 양남면 마우나오션리조트 체육관(990) 지붕이 붕괴돼 이곳에서 행사하던 부산외대 신입생들이 목숨을 잃는 등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수일에 걸쳐 내려 쌓인 눈 무게를 지붕이 못 이겨 일어난 것으로 보이는 이번 사고는 자연재해가 원인(遠因)이 되긴 했으나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사고였다. 재난관리책임 당국에서는 동해안 폭설지역의 취약 건물에 대한 붕괴사고 등을 예상해 눈치우기, 다중이용 장소 금지 등 상응한 조치를 해야 함에도 안전문화활동에 소홀했다. 이를 보면, 새 정부 들어 행정안전부의 명칭을 안전행정부로 바꾸면서까지 안전을 강조해왔지만 안전 불감증은 여전하다.

물론 그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조사해봐야 드러나겠지만, 폭설 지역의 시설물을 행사장으로 정한 데는 학생회의 준비 소홀과 대학 측의 무책임한 행정 탓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당국의 자연재해대책법상 설해(雪害)의 예방 및 경감대책에 의한 고립·눈사태·교통두절 예상지구 등 취약지구에 대한 대책이 미흡한 결과도 한몫하고 있다. 폭설로 붕괴 위험이 예상되는 지역과 시설물에 대해 충분한 안전대책 조치나 대국민 계도를 하지 않은 재난관리책임 당국의 안전불감증은 결코 면책될 수 없다. 당국의 안전조치 미흡과 대학, 총학생회의 안일한 태도가 만들어낸 어처구니없는 이번 참사는 안전불감증이 가져다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