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서울 중구 당협위 당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위원장 선정 관련 항의 집회를 열고 있다. 서울 중구 당협위원장에는 이 지역 국회의원을 지낸 나경원 전 의원과 지상욱 전 자유선진당 대변인이 거론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안으론 계파갈등 분출… 밖으론 노동착취 논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이 내우외환에 휩싸였다. 내부에선 계파 갈등이, 외부에선 노동 착취 논란과 특검 도입 공방이 불거졌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같은 악재가 잇따르면서 당 지도부 역시 궁지에 몰린 상황이다.

내부 갈등은 계파 간 이전투구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전당대회 개최 시기, 내정설, 박심(朴心) 논란 등이 쟁점이다.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이 가운데 전대 개최 시기를 둘러싼 이견이 가장 첨예하다. 이는 지방선거 결과를 누가 책임지느냐와 직결된 사안으로 정치적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김성태, 김영우 의원 등 비박계는 5월 전대를, 친박계는 지방선거 이후 전대를 각각 주장하고 있다.

친이계인 조해진 의원은 “8월 전당대회를 주장하는 지도부의 논리는 타당해 보이지 않는다”며 전대 연기를 반대했다. 친이계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이재오 의원도 8월 전대론에 반대하고 5월 전 조기 전대를 주장했다. 하지만 당내 다수를 차지한 친박계가 지방선거 이후 전대로 가닥을 잡고 있어 갈등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방선거 출마자들 사이에 파열음을 일으키고 있는 박심 논란도 골칫거리다.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을 뜻하는 ‘박심’의 실체 여부와는 상관없이 박심 논란 자체가 실제 경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불공정 경선과 후유증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중구 당협위원장 선정을 둘러싼 내정설 공방도 박심 논란과 맞닿아 있다. 비박계는 친박 지원설이 나돌았던 지상욱 전 자유선진당 대변인을 친이계인 나경원 전 의원 대신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당은 결론을 유보했지만, 갈등의 도화선은 여전히 남아 있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에 대한 외부 공세도 거세지고 있다. 야당으로부터 총공세를 받고 있는 사안은 홍문종 사무총장이 연루된 ‘아프리카 이주민 노동 착취’ 파문이다. 홍 사무총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경기도 포천 소재 아프리카예술박물관이 직원으로 고용한 아프리카 출신 예술가들에게 부당한 대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문제가 커지자 박물관 측은 잘못을 사과하고 시정을 약속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홍 사무총장에게 법적, 도의적, 정치적 책임을 요구하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밖에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무죄 판결에 따른 특검 도입 공방도 새누리당의 고민거리 중 하나다.

민주당 등 야당은 특검 도입을 관철하기 위해 거리 홍보전을 가동하는 등 전방위 공세를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야권이 특검을 고리로 연대하는 모양새여서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