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이 1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은 13일 “키리졸브 훈련은 이산가족 상봉과 같은 인도주의적 이슈를 다른 문제와 결부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외교장관회담을 가진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이유로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한 데 대해 “합법적으로 이 두 가지를 연계시킬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미 연합 대비태세에는 변화가 없다. 군사훈련은 변하지 않고 더 커지지도 않고 매년 똑같은 시기에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핵과 관련해선 “미국은 북한을 핵으로 무장한 국가로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대화만을 위한 대화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북한이 (비핵화와 관련한) 공약을 이행할 것임을 반드시 보여줘야 한다”면서 “우리는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 평화로운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케리 장관은 한일관계 약화와 관련해 “한국과 일본이 역사는 극복하고, 관계를 진전시키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