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의 해에 접어드니 여론조사가 활개를 친다. 어느 지방의 지역신문이 여론조사기관의 결과와는 다르게 특정 선거출마 예상자가 유리하도록 내용을 조작 보도해 문제가 됐다는 이야기 가 들리는 등 별별 내용이 다 나오고 있다. 이렇듯 선거철이 가까워오면 출마예정자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하기 위해 온갖 수를 다 쓰고 있는 가운데, 전국을 대상으로 한 정치 관련 여론조사의 결과가 이목을 끈다. 명망 있는 어느 여론전문조사기관이 교수 등의 의뢰를 받아 올 1월에 국민을 상대로 정치·공무원과 관련된 ‘신뢰도’에 관한 설문조사 한 결과가 발표됐다.

그 내용들은 지금까지 국민이 정치권에 대해 느끼고 있었던 일반적인 내용이 그대로 집약되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입법부(국회)에 대해 ‘신뢰한다’는 응답이 11.8%에 그친 반면에 88.2%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정당에 대한 불신은 이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정당에 대해 ‘신뢰한다’가 고작 7.4%에 불과하고 국민의 대다수인 92.6%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한 공무원에 대해서도 ‘신뢰한다’는 국민은 38.0%에 그치고 있다.

설문조사는 단순한 참고사항이지, 그 시대나 현실적 대세(大勢)가 아니라고 치부하면 그만일 수도 있다. 하지만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국민 반응에 정치권, 정당, 공무원들은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할 것이다. 사실 정치권에 대한 불신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고 그러기에 국민은 새 정치에 갈망해왔지만 정치권은 스스로 변화하는 데 거부하는 몸짓을 보이고 있다.

그런 와중에 지금의 한국 정치가 대의민주주의에 입각한 정치라서 어쩔 수 없이 정당이 주류를 이루건만 국민의 입장에서는 정당정치를 거부하는 작금의 여론은 정당민주주의가 현실의 한국정치에서 뿌리를 내리지 않았다는 증거로 정당이나 국민의 입장에서 좋은 일은 아니다. 더욱이 ‘민선 정치 지도자는 대부분 또는 거의 모두 부패했다’는 견해에 동의하는 비율이 70.5%에 달하고 있음은 국민의 경고장인 바, 정치권과 공무원들은 깊이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