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라야마 담화’의 주인공 무라야마 도미이치 일본 전 총리(가운데)가 1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강연에 참석해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12일 오전 정의당 초청으로 국회에서 열린 무라야마 전 일본 총리의 특별강연에서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형언할 수 없는 잘못”임을 재차 강조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전날 김제남 의원이 주관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작품 전시회에서 있었던 할머니들과의 만남을 이야기하며, “매우 비통한 심정으로 말을 할 수 없었다”면서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과거 총리 재임 시 아시아여성평화기금을 창설하고 주도했던 과정의 어려움을 언급하며 “한국과 대만은 일본 정부의 법적인 책임과 배상을 요구하며 기금을 거부했다. 민간 기금으로는 풀 수 없었고, 여전히 미해결의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제 더 이상 문제 해결을 미룰 수 없다”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와 반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계승하고 일본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해결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재임 당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 없이 민간 기금으로 보상을 강행하려다 피해 할머니들과 관련 단체들의 거센 항의와 반발에 부딪혔던 사례를 언급한 것이다.

결국 무라야마 전 총리도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이 양국 정부의 공식적인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며 이를 위해 양국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김제남 의원은 최근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관련 사실을 부정·왜곡하고 있는 일련의 우경화 흐름에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김 의원은 “역대 내각의 고노 담화, 무라야마 담화 계승 입장에도 불구하고 온갖 망언을 서슴지 않고 고노담화까지 수정하려는 아베 내각의 움직임에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반드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만이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단 하나의 길임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그동안 국회와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지 못한 것에 할머니들께 죄송스러운 마음을 드린다”며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명예회복법(가칭)’이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되어 할머니들의 명예회복을 이루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