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기독교역사문화관 건립위 발족 코앞
한국교회 자부담 예산 확보위한 대책 無

교단 후원 얻기 위한 협의절차 요구돼
설립 예정 기독교역사관에 대한 조정必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진보 개신교계가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질적인 재정 후원을 해줘야 하는 교단들의 협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오는 7일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 건립위원회 발족을 앞두고 교계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기독교역사문화관은 당초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에 있는 서대문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기장) 선교교육원 부지에 대지면적 3300㎡, 지상 4층, 지하 3층 규모로 건축될 계획이었다. 그러나 해당 건물이 세워질 부지에 있는 기장 선교교육원이 문화재로 지정됐고, 기장총회는 이를 허락하지 않았다.

이에 NCCK는 지난해 12월 11일 만 30년을 기한으로 무상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여의도 순복음교회 소유의 구리시 갈매동 토지로 문화관 위치를 전향했다. 부지를 이동함에 따라 토지 사용 보증금과 임대료 등에 대한 부담도 사라졌다.

그러나 건립비용 문제까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지난달 열린 NCCK 제62회기 제1회 정기실행위원회에서는 재정 확보를 걱정하는 총대들의 지적이 나왔다.

실행위 한 총대는 재정확보를 위한 계획에 대한 질의를 던졌고, 김영주 총무는 각 교단의 후원을 이끌어낼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 다만 올해 정부 예산 4억 8천만 원이 확보됐으며, 추후 단계를 거쳐 해결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총 사업비는 오는 2017년까지 366억 원이 필요하다. 이 중 정부는 4년에 걸쳐 총 109억 8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한국교회가 자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256억 2천만 원이다. 올해는 정부가 4억 8천만 원, 한국교회가 11억 2천만 원을 부담해야 한다.

이에 NCCK 비회원 교단도 건립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예장통합 감리회 기장 구세군 성공회 기하성 등 12개 교단 회원이 위원으로 위촉됐으며, 17개 교단 회원이 고문으로 위촉됐다. 이 교단들의 후원을 얻기 위해서는 추가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실행위에서는 NCCK에서 주도해 건립하는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의 대표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이미 각 교단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기독교 역사관들이 있기 때문이다. 감리교 본부 신복현 목사는 “각 교단 내에서 이미 운영되고 있는 기독교 역사관이 있다”며 “앞으로 세워지는 역사관 등에 대한 것을 조정하고 교단들에게 흔쾌히 동의를 받고 건립한다면 명분이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명칭 사용에서부터 마찰이 예상된다. 지난 2012년 9월 20일 같은 명칭의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관장 박경진 장로)’이 개관했다. 이 문화관은 한국 기독교선교 초기의 역사와 유적지를 보존·발굴하기 위해 진흥문화사 회장 박경진 장로가 개인적으로 세운 문화관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