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캐리어이더넷 웹 포탈에서 회선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LG유플러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LG유플러스가 음성, 영상, 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단일 망에서 제공하는 All-IP 기업 전용회선 ‘캐리어이더넷’ 서비스를 4일 출시했다.

LG유플러스가 이번에 출시한 캐리어이더넷은 최초 구축 이후 추가 회선 증설 등의 가입자 장비 교체 없이 소프트웨어 제어만으로 기본 1Gbps, 최대 10Gbps까지 증속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그물형(Mesh) 통신망 구조로 장애 발생 시 최단 경로의 우회 선로를 이용해 장애 발생 시에도 패킷의 생존성 강화, 50ms 이내 자동절체로 끊김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캐리어이더넷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해 8월 PTN(Packet Transport Network, 패킷 전달망 전송장비)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 1월 전국망 구축을 완료했다.

캐리어이더넷 이용 기업에 제공되는 포탈 서비스는 ▲회선 구성 ▲실시간 트래픽 정보 및 임계치를 초과한 과다 트래픽에 대한 알람 ▲장애 현황 등 주요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사용자가 직접 어플리케이션별 우선 순위와 대역폭을 지정 관리하는 QoS(Quality of Service) 기능을 제공, 회선 운용의 품질 및 효율성을 높였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기업의 업종에 따라 달라지는 인터넷 전화, 전자결재, ERP(통합정보시스템) 등 어플리케이션별 트래픽을 직접 조절할 수 있는 맞춤형 웹 포탈도 업계 최초로 오는 7일 오픈 예정이다.

LG유플러스 구성현 데이터사업담당은 “캐리어이더넷 출시와 함께 선보인 웹 포탈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 회선 서비스를 한 눈에 보고, 사용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서울시 소방본부, 인천 연수구청, 전남 도청 등에 캐리어이더넷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을 토대로 사용자 중심의 차별화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