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출처: 뉴시스)

安신당 간판 달면 시너지 효과… 여당 텃밭 수성 위기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의 부산시장 수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여당의 텃밭으로 불리던 부산 지역에 야권 후보군이 예상외의 강세를 보이면서 부산시장 판도가 심상치 않게 굴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야권연대 등 변수를 고려하지 않고는 예전처럼 새누리당의 일방적인 승리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전망도 힘을 얻고 있다.

오는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산시장 선거의 최대 변수로 떠오른 인물은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꼽힌다. 그의 입당 여부와 연대 방향 등 ‘오거돈 변수’에 따라 부산시장 선거 판도가 출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 전 장관이 부산 정치권의 최대어로 떠오른 것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기 때문. 그는 최근 조사된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부산시장 선호도 1, 2위를 기록했다. 여당 유력 후보군과도 엎치락뒤치락할 정도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오 전 장관이 현재 무소속 신분인데다, 현역 의원도 아니란 점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긴장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부산은 그동안 새누리당의 전통 지지층이긴 했지만, 근래 들어 야권 바람이 더욱 강하게 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여당 후보군 중 현역 의원들이 강하게 치고 나가지 못하는 것도 고민거리다. 새누리당의 원외 후보군으로 분류되는 권철현 전 주일대사가 오히려 만만치 않은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이자 여당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서병수 의원 역시 대세론에 시동을 걸지 못하고 있다.

부산시장 선거 구도의 1차 분수령은 안 의원 측과 오 전 장관의 관계 설정이 될 전망이다. 무소속인 오 전 시장은 현재로선 입당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을 이기기 위해선 안철수 신당만으론 안 되고 무소속이든 야당이든 야권을 아우르는 ‘통큰 연대’가 필요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하지만 안 의원 측의 얘기도 들어보겠다는 생각이어서 추후 상황에 따른 입장 변화 가능성이 주목되고 있다.

양측의 셈법은 복잡하다. 오 전 장관이 안철수 신당을 간판으로 달고 출마하면 무소속으로 출마할 때보다는 지지율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안 의원 측은 오 전 장관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그가 무소속 출마를 고수할 경우 독자 후보 출마로 선회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시나리오에선 야권표가 일부 분산될 수밖에 없어 새누리당의 승리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

새누리당 후보 진영에선 1차 관문인 경선을 둘러싼 신경전이 거세다.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한 박민식 의원은 이른바 ‘박심(朴心)’ 논란을 들어 서병수 의원에 대한 견제의 고삐를 죄고 있다. 서 의원은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심으로 해석될 만한 언급을 하거나 대통령 특사로 온두라스 대통령 취임식에 파견되는 등 일련의 행보로 박심 논란에 휩싸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