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우엉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을 자극해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도움을 주어 변비에 좋다. 또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좋다.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올리고당은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 호르몬분비조절 효능이 있어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생리불순, 생리통에 도움을 준다.

우엉은 당분과 지질의 흡수를 늦춰 혈당의 상승을 완만하게 해줘 당뇨병 치료에 좋으며,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 및 조혈 작용에 효능이 있다.

◆좋은 우엉 고르는 방법
바람이 들지 않고 건조하지 않으면서 껍질에 홈이 없고 매끈한 것이 좋으며, 수염뿌리나 혹이 없고 잘랐을 때 단면이 부드러운 것이 좋다.

◆우엉 보관법
우엉은 보관시 건조해지면 상품의 가치가 없어지므로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 한다,

▲ 우엉잡채

◆우엉잡채
[재료] 당면 200g, 우엉(중간크기) 2개, 풋고추 5개
*양념 : 맛간장 2T, 다시마물 2T, 참기름 1T, 식용유, 물엿 1T, 설탕, 후춧가루, 통깨

[만드는 법]
1. 당면은 물에 불려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 놓는다.
2. 우엉은 물에 씻은 후 껍질을 벗겨 6㎝ 길이로 곱게 채썬다.
3. 풋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배고 채 썰어 잘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아 식힌다.
4. 잘 달궈진 팬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넣어 채 썬 우엉에 골고루 베이도록 젓가락으로 헤쳐 가며 충분히 볶는다,
5. 우엉이 거의 익었을 때 맛간장을 넣어 졸이다가 마지막에 물엿을 넣어 조린 후 건진다.
6. 우엉을 볶은 팬에 다시마물, 맛간장을 넣어 끓인다.
7. 소스가 끓으면 설탕과 불린 당면을 넣고 젓가락으로 골고루 저어가며 볶는다.
8. 당면이 충분히 볶아졌으면 졸여 놓은 우엉과 볶아 놓은 고추를 넣어 버무린다.

▲ 우엉구이

◆우엉구이
[재료] 우엉 2뿌리
*양념장: 고추장 1T, 설탕 1/2T, 간장 1T, 참기름 1T, 다진 파, 마늘, 통깨
*유장: 간장 1T, 참기름 3T

[만드는 법]
1.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 길이 6㎝, 두께 5mm로 잘라 물에 담궈 놓는다.
2. 손질된 우엉은 물기를 닦고 방망이로 밀어 준비한다.
3. 양념장과 유장을 만든다
4. 우엉에 유장을 발라 석쇠에서 초벌구이한다.
5. 초벌구이한 우엉에 고추장 양념장을 골고루 바른 후 타지 않도록 구워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