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한길 민주당 대표(왼쪽)와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오찬회동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野 “분열 피해야”… 새정추, 독자노선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야권연대 러브콜을 보내는 민주당과 이를 거부하는 안철수 신당. 그리고 야권연대 집중 견제에 나선 새누리당. 안철수 의원 측이 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면서 민주당과의 야권연대를 둘러싼 3파전이 가열되고 있다.

야권연대의 향방은 태풍의 핵으로 부상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의 신당 창당 준비 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가 신당의 임시 명칭을 ‘새정치신당’으로 결정하면서다. 야권연대의 키를 쥔 안 의원 측은 일단 야권연대 불가방침에 방점을 찍었다. 새정추 금태섭 대변인은 28일 평화방송에서 “창당하는 입장에서 독자적으로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며 이를 재확인했다.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제안한 ‘유연한 연대’를 거부한 것이다.

그러나 안 의원 측이 야권연대 가능성을 아예 닫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금 대변인도 야권연대 불가 방침에 “현재로서”라는 단서를 달았다. 그는 “나중에 상황이 변해도 연대를 전혀 검토할 의사가 없느냐”는 질문에 “현재로서 이번 선거에선 그렇다”며 “절대로라고 말하긴 뭐하지만, 언제까지 창당하겠다고 하는데, 왜 연대 얘기가 나오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역에 따른 유연한 야권연대를 주장하고 있다. 야권이 우세한 지역에선 당당하게 경쟁하더라도 수도권 등 여야 경합지역에선 연대 없이 승리하기 어려운 만큼 안철수 신당이 연대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전남도지사 후보 출마설이 나도는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한 지역 라디오 방송에서 “호남에서는 안철수 신당과 경쟁을 해야 하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정권교체를 위해서 야권 연합 연대를 해야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의원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권역별로 보면, 경쟁을 하더라도 새누리당에 어부지리를 줄 염려가 없는 지역은 한껏 경쟁하고, 그럴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분열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안철수 신당을 견제하는 한편 야권연대를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안 의원 측이 말로는 야권연대를 부인하지만, 상황에 따라 어떤 형태로든 연대에 응할 수 있다는 게 새누리당의 우려하는 시나리오다. 안 의원 측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와 기초연금 등 각종 쟁점에서 민주당과 같은 목소리는 내는 것도 야권연대 포석이라는 시각이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소위 안철수 식 새정치가 미래세대에 부담을 잔뜩 지우는 것이라면, 이게 과연 새정치인지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그분 생각이 그렇다면 당장에 새정치라는 이름을 빼고 ‘구정치신당’ ‘구정치헌당’으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차기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은 “현실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안철수 신당이 야권연대를 하게 되면 국민이 등을 돌릴 것”이라며 야권연대를 경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